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피자에 접착제 붙여라"...구글 생성 AI 검색에 반발 등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찬 기자]
AI타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의 새로운 검색 기능인 'AI 개요(AI Overview)'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한 '탈출법'도 속속 소개되고 있다.

더 버지는 22일(현지시간) 구글이 새로 출시한 'AI 개요'에서 발생한 몇가지 실수를 공개하며 AI 검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다.

예로 든 것은 '피자에 잘 붙어 있지 않는 치즈'다. 피자를 먹을 때 치즈가 미끄러지는 것을 막는 방법을 검색한 예다.

그 결과 AI 개요는 "피자에 접착제를 바르라"라고 답했다.

X에 공유된 스크린샷에는 "치즈가 여러 가지 이유로 피자에서 미끄러질 수 있다"라며 "소스에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약 8분의 1 컵 무독성 접착제를 첨가해보라"라는 답변이 포함돼 있다.

이 답변은 11년 전에 나온 레딧 댓글을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이 글은 작성자가 'fxxx'이 포함된 아이디를 사용했으며, 농담에 가까운 것이었다.

AI타임스

또 AI 개요가 2차 세계대전 중 독일의 폭격에 의해 손상된 런던탑을 빅벤으로 혼동하는 내용과 전 미국 대통령 제임스 매디슨이 위스콘신대학교를 21번 졸업했다고 주장하거나 배트맨을 경찰이라고 주장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메건 판즈워스 구글 대변인은 "질문 빈도가 매우 드문 쿼리에서 발생한 것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험을 대표하지 않는다"라며 "회사가 정책 위반에 대해 조치를 취했으며,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아직도 AI는 환각과 실수투성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지난주 I/O에서 AI 개요를 소개할 때는 환각에 대해서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특히 누군가가 피자에 진짜 접착제를 바르는 모습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AI타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AI 기반 검색의 전격 도입에 반발하거나 기존 검색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회피 방법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아예 기본 검색엔진을 바꾸거나 크롬 웹 스토어에서 '구글 AI 개요 숨기기'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활성해 구글 검색에서 AI 개요를 제거할 수 있다.

또 웹 필터 방법은 구글 검색 후 필요할 때마다 '더보기(More)' 드롭다운 메뉴에서 '웹(Web)'을 선택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AI 개요' 부분을 숨길 수 있다.

AI 개요는 지난주 미국부터 전격 도입됐으며, 곧 더 많은 국가로 출시가 확대될 예정이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저작권자 Copyright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