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3 (목)

건설협회 “내년도 SOC 예산 28조 원 이상 편성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대한건설협회는 경제성장률을 높이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내년도 SOC 예산이 28조 원 이상 편성되도록 정부에 건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건설협회에 따르면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추산한 내년도 경제성장 및 물가상승을 고려한 적정 SOC 투자 규모는 28조 원 이상이다. 내년 경제성장률 2.3%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약 59조 원 규모의 SOC 투자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28조 원 이상의 정부 SOC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협회 관계자는 "중동분쟁 등 대외여건 악화와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민생위기와 국가 경제 저성장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특히 지역경제는 만성적인 경기 침체와 지방 인구 유출로 악화하고 있다"며 "지방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방 인구가 늘어날 수 있도록 좋은 일자리와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역 인프라 확충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기반시설 노후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사회기반시설이 적기에 개선되지 않는다면 향후 사회적 비용 증가 및 더 큰 재정부담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승구 회장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가장 효과적인 SOC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며 "SOC 투자 확대를 통한 낙후지역의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방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성장 잠재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정용욱 기자 (drag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