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8 (금)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영국 기준금리 5.25%로 동결…인하 의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잉글랜드은행

영국 중앙은행 잉글랜드은행(BOE)은 9일(현지시간) 통화정책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5.25%로 유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위원 9명 중 7명이 동결 의견을 냈고 2명은 0.25%포인트 인하 의견을 냈습니다.

인하 의견은 지난 3월 위원회보다 1명 늘었습니다.

앤드루 베일리 BOE 총재는 "물가상승률에 대한 고무적인 소식이 있었고 물가상승률이 향후 두 달 내로 우리의 2% 목표치 가까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금리 인하 전에 물가상승률이 낮게 유지될 것이라는 증거가 더 필요하다"며 "상황이 옳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데 낙관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르면 6월 20일에 열릴 다음 통화정책위원회에서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의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와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언론은 해석했습니다.

BOE는 2021년 12월(0.10%)부터 14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하다가 지난해 9월 인상을 멈추고 이달까지 6차례 연속 동결했습니다.

영국 금리는 2008년 이후 1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도 올해 여름 금리 인하 관측이 우세합니다.

BOE는 이날 성명에서 "위원회는 다가올 지표 발표와 이들 지표가 인플레이션 지속 위험이 감소하고 있다는 평가에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고려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위원회는 금리를 현재 수준으로 얼마나 오래 유지해야 하는지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박찬근 기자 geun@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