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6 (일)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22살 맞은 네이버 지식인, '답변 멀티 채택' 등 새 기능 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업다운 투표' 통해 지지 표현 가능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지식iN)이 올해 22주년을 맞아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답변 생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네이버 지식인은 이번 개편에서 질문에 대한 마감 기능을 종료하고, 답변 채택 수 제한을 없앴다. 기존에는 질문을 남기면 다른 사용자가 질문이 마감되기 전 답변을 남기고 답변 1건만 채택할 수 있었다. 또한 질문이 마감되거나 이미 채택된 답변이 있는 경우 추가로 답변을 남길 수 없어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새로운 지식인에서는 질문 마감 없이 계속해서 답변을 등록할 수 있고, 이미 채택된 답변이 있어도 새로운 답변이 가능하다. 이로써 질문자는 최근 업데이트된 정보나 더 자세한 내용을 답변으로 받아볼 수 있고, 답변이 만족스러울 경우 1개가 아닌 여러 답변을 채택할 수도 있다.

추가 질문 및 추가 답변 횟수 제한도 사라졌다. 기존 추가 질문과 답변은 각각 2회까지 가능했다. 이 외에도 검색을 통해 지식인 답변을 참고했던 일반 사용자도 새로 생긴 ‘업다운 투표’ 기능을 통해 질의응답 과정에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도움이 되거나 공감되는 답변에 ‘업’을 눌러 지지를 표현할 수 있다.

향후 네이버는 지난 20여년 간 유지해온 지식인 서비스의 핵심 가치는 지키면서, 관심사 중심의 쌍방향 소통을 지향하는 1020세대 신규 사용자들의 수요(니즈)를 반영하여 성장과 변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강춘식 네이버 지식인 리더는 “지식인은 지금의 네이버를 만든 일등공신이자 사용자를 연결한다는 네이버만의 철학이 담긴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서비스의 본질은 지키면서 사용자들이 서로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지식 커뮤니티’로 성장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지혜 기자 hoj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