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5 (금)

[월드&포토] 미국 대학가로 들불처럼 번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월드&포토] 미국 대학가로 들불처럼 번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연합뉴스

美텍사스대에서 경찰에 체포되는 친팔레스타인 시위대
(오스틴[美텍사스주]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텍사스주 경찰이 24일(현지시간)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대에서 열린 친팔레스타인 시위에 참여한 여성을 체포하고 있다. 2024.4.24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대학가 곳곳에 천막촌이 등장했습니다.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을 비판하며 휴전을 촉구하는 학생들이 세운 천막입니다.

친팔레스타인 시위는 작년 10월 7일 하마스의 테러를 당한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군사작전을 시작하며 많은 팔레스타인 민간인 사상자를 낸 뒤로 계속됐습니다.

그러나 최근 그 강도가 세지고 시위가 여러 대학으로 급격히 확산하면서 미국에서는 베트남 전쟁 당시 대학가를 중심으로 이뤄진 반전 시위를 떠올리는 이들이 많습니다.

연합뉴스

美뉴욕 컬럼비아대의 친팔레스타인 시위대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의 컬럼비아대에 친팔레스타인 시위대가 설치한 천막. 2024.4.24



연합뉴스

美뉴욕 컬럼비아대의 친팔레스타인 시위대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에서 친팔레스타인 시위를 하며 농성하는 학생들이 체포를 무릅쓰고서라도 행동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손을 들고 있다. 컬럼비아대는 학생들에게 이날 자정까지 해산하라고 최후통첩했다. 2024.4.23



대학가가 친팔레스타인 시위의 구심점에는 뉴욕시의 명문대인 컬럼비아대가 있습니다.

친팔레스타인 시위를 반유대주의로 여기는 정치권의 압박을 받은 대학 총장이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지난 18일 경찰을 불렀고, 학생 100여명이 연행됐습니다.

학문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할 대학 캠퍼스에서 일어난 사태에 많은 학생이 반발했고, 컬럼비아대의 강경 진압은 다른 대학으로 시위가 확산하는 촉매제가 됐습니다.

연합뉴스

美캘리포니아 대학의 친팔레스타인 시위
(로스앤젤레스[美캘리포니아주] AP=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서던캘리포니아대학에서 친팔레스타인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이 요구 사항을 적은 현수막을 걸고 있다. 2024.4.24



연합뉴스

美미시간대의 친팔레스타인 시위대
(앤아버[美미시간주] 로이터=연합뉴스) 미시간주 앤아버에 있는 미시간대의 학생들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대학 캠퍼스에 천막을 치고 친팔레스타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4.4.24



연합뉴스

美미시간대의 친팔레스타인 시위대
(앤아버[美미시간주] 로이터=연합뉴스) 미시간주 앤아버에 있는 미시간대의 학생들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대학 캠퍼스에서 친팔레스타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4.4.24



미시간주 앤아버의 미시간대에는 텐트 40여개가 등장했는데 학교 측의 보복을 두려워한 일부 학생은 신원을 숨기려고 마스크를 쓰기도 했습니다.

로드아일랜드주의 브라운대와 매사추세츠주의 하버드대에서도 텐트가 세워졌습니다.

학생들은 대학 당국이 이스라엘이나 이스라엘의 전쟁을 돕는 기업들과 관계를 단절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에 무기를 파는 기업과 거래하지 않고, 이스라엘과 이스라엘군에 도움이 되는 연구 활동을 중단하고, 이스라엘 기업에서 돈을 버는 펀드에 대학 기금을 투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美텍사스대서 시위대 해산하는 경찰
(오스틴[美텍사스주]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텍사스주 경찰이 24일(현지시간)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대에서 열린 친팔레스타인 시위에서 시위대를 해산하려고 하고 있다. 2024.4.24



연합뉴스

美캘리포니아 대학의 친팔레스타인 시위
(로스앤젤레스[美캘리포니아주] AP=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서던캘리포니아대학에서 친팔레스타인 시위대가 텐트를 철거하려는 대학 관계자와 싸우고 있다. 2024.4.24


이 과정에서 시위가 격렬해지고 학교 관계자와 경찰이 학생들을 저지하려고 하면서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텍사스주 오스틴의 텍사스대에서는 학교가 학생들의 시위를 금지했고, 진압 장비를 착용한 경찰이 투입됐습니다.

캘리포니아주의 서던캘리포니아대에서는 경찰이 학생들이 설치한 천막을 철거하려고 했고 학교 측은 일반인의 캠퍼스 출입을 막았습니다.

캘리포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 험볼트 캠퍼스에서는 시위대가 대학 건물에 들어간 뒤 가구와 텐트, 사슬과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입구를 막고 농성했습니다.

한편 일부 유대계 학생들은 시위가 반유대주의로 변질돼 신변에 위험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blueke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