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9 (금)

이슈 국회의원 이모저모

尹대통령 만난 與 낙선자들 "반성하고 바꿔야" 고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낙선·낙천 의원 오찬서 "우린 운명공동체…당정 역량 튼튼해지게 최선"

서병수 "대통령 혼자 짊어지지 말고 총리·장관에 권한 넘기고 잘못하면 해임해야"

최재형 "모든 것 고쳐보겠다고 각오해야…당 운영·지도부 구성 지금까지와 반대로"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국민의힘 의원 오찬 발언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회의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오찬은 22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낙천·낙선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4.4.2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ih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김철선 곽민서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총선에서 낙선하거나 공천받지 못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하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최일선 현장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당부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윤 대통령에게 현장에서 체감한 민심을 가감 없이 전하고, 윤 대통령은 이를 경청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참석자들은 당과 정부의 쇄신을 위한 의견을 교환하는 한편, 총선 패인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오늘 여기 계신 분들은 윤석열 정부의 탄생을 함께하신 분들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 우리의 소명이라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며 "나라와 당을 위해 소통과 조언을 계속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국민의힘 의원 오찬 인사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회의원 오찬'에서 21대 국회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오찬은 22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낙천·낙선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4.4.2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ihong@yna.co.kr


오찬에서는 여권 전체가 반성하고 눈에 띄는 변화를 이뤄내야 한다는 '쓴소리'가 적잖이 나왔다고 한다. 대통령의 권한을 내각 등에 적절히 분배하고 문제가 생기면 해임 등으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요구도 제기됐다.

서병수 의원은 "과거와 달리 정치적 양극화가 심각한 상황이다 보니 중도를 얼마나 설득하느냐가 선거의 성패를 가르게 된다"며 "당에서 소외되고 거리가 있던 사람들도 함께 끌어안아 외연을 확장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특히 서 의원은 "잘못이 있으면 대통령이 혼자서 다 짊어지지 말고 권한과 책임을 총리나 장관에게 이양하고, 잘못한 것 있으면 해임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최재형 의원은 "당내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보장해 의견이 다르더라도 지향점이 같다면 우리와 함께 갈 수 있는 많은 사람과 연합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해 온 모든 것들을 바꾸고 고쳐보겠다는 각오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의원은 또 "대선 이후의 과정을 우리가 돌이켜 보면서 철저하게 반성하고 고쳐야 하지 않겠나"라며 "당 운영, 지도부 구성 등을 지금과는 다른 방향으로, 반대 방향으로 생각해서 하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낙선자들의 발언을 듣고 나서 "여러분들은 제가 정치를 시작할 때부터 함께한 동료들이자 한 팀"이라며 "당정의 역량이 튼튼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찬에는 윤 권한대행을 비롯해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 배준영 사무총장 직무대행, 정희용 수석대변인 등 의원 50여 명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국민의힘 의원 오찬 발언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회의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오찬은 22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낙천·낙선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4.4.2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ihong@yna.co.kr


대통령실에서는 정진석 비서실장과 성태윤 정책실장,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장상윤 사회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자리했다.

mskwa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