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팩츠 SHE는 다양한 디지털 자동화 기술을 융합해 제조 SHE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AI 기능을 실현한 플랫폼이다.
아이팩츠 SHE 이미지 [이미지 제공=SK C&C]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작업 현장 특화 기능으로 ▲안전 작업허가서 발급 및 개선 활동을 지원하는 '안전관리' ▲재해사고 및 아차사고를 대비한 '사고 관리'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공정안전관' ▲화학물질 인벤토리와 규제 정보를 확인하고 사전 검토를 하는 '화학물질관리' ▲대기·수질 관리 및 폐기물을 관리하는 '환경관리'를 탑재했다.
아이팩츠 SHE는 사업장 주변 화재, 폭발 및 위험물질 누출로부터 사고를 예방하고 관련 위험도를 낮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제조공장 공정안전 관련 핵심 기능인 공정안전관리(PSM) 12대 요소를 솔루션화했다. 작업자들은 작업 위험성 평가서 작성과 현장 위험성 평가를 위한 최신 정보를 받을 수 있다.
AI 기술을 적용한 '통합방재' 기능도 강화했다. AI 기술로 여러 사고 관련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사업장 내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를 사전에 찾아 경고한다.
조재관 SK C&C 제조사업부문장은 "아이팩츠 SHE는 다양한 제조 산업 현장에서 직원 건강과 안전을 지키며 기업의 디지털 SHE 경영 수준을 높여 왔다"며 "작업 현장 안전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