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0 (월)

계단 오르기, 건강에 ‘이런 효능’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계단 오르기는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운동 방법 중 하나다. 건강과 체력 개선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이 운동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이다. 특히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 효과가 모두 있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로 꼽힌다. 도대체 계단 오르기가 어떤 효능이 있길래 이렇게 극찬을 받는 걸까.

하이닥

1. 심폐 지구력 향상
계단 오르기는 심박수를 높이고 호흡량을 증가시켜 심폐 기능을 향상시킨다. 연속적인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간주되며 심혈관 체력을 향상시키고 순환 기관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Harvard Medical School) 연구에 따르면 10층 계단을 일주일에 두 번만 올라도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 20%가 줄어든다.

2. 근력 강화
계단 오르기는 하체 근육을 강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다리와 엉덩이 근육을 주로 사용하므로 대퇴이두근과 종아리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근력을 강화시키면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근육은 우리 몸의 포도당을 가장 많이 소모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특히 허벅지 근육은 전체 포도당의 70%를 에너지로 소모하므로 식후 계단을 오르면 효과적으로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

3. 체지방 감소
계단 오르기는 대근육군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소비하므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 계단 오르기는 평지를 걸을 때보다 에너지 소모가 약 1.5배 더 많다. 이는 수영을 하는 것과 같은 열량 소모 수준이다.

관절을 지키는 올바른 계단 오르기 방법
계단을 오를 때는 등과 몸통을 일직선으로 유지해야 한다. 등은 펴고 어깨는 약간 뒤로 빼고 복부를 당기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또 계단을 오를 때는 머리를 앞쪽으로 향하게 하고 목을 곧게 펴 시선은 계단 앞쪽을 향하도록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균형을 유지하고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계단은 발의 앞부분 반 정도만 디뎌야 하는데, 이때 발 모양을 11자 형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무릎 관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릎을 굽히는 각도를 최소화 하고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