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4 (금)

역세권 부럽지 않다…호수 품은 '水세권' 아파트 출격에 수요자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를 거치면서 '똘똘한 한채'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해지자 호수공원을 품은 아파트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급 희소성을 바탕으로 높은 주거 만족도 충족까지 더해지면서 가격 하락기에도 강력한 저지선을 보이는 등 집값 강세도 나타나고 있어서다.

탁 트인 전망과 쾌적성이 높은 단지를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찾는 수요자들이 늘어난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봄이나 가을 차를 타고 외곽으로 나가지 않고도 집 앞에서 나들이 기분을 낼 수 있다는 요인도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끄는 부분이다.

2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쾌적한 주거환경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이 늘어나면서 새롭게 공급되는 호수공원을 품은 아파트 단지의 경쟁률이 치열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뉴스핌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를 거치면서 호수공원을 품은 아파트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석촌호숫가에서 시민들이 만개한 벚꽃을 보며 여유로움을 느끼고 있다. [사진=뉴스핌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쾌적성 추구하는 주거 트렌드…'호수공원 품은 아파트'로 몰린다

내집 마련에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중요시 하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도심 속 호수공원 인근에 조성된 아파트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호수 등 수변과 인접한 아파트는 희소성이 높다. 우리나라 국토의 70%는 산으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국내에서 해양도시를 제외하면 주거지에 수변 공간이 있는 곳은 좀처럼 찾기 힘들다. 서울내에는 석촌호수가 유일하고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히면 일산호수공원, 광교호수공원, 동탄호수공원 등이 있다.

호수공원과 인접한 아파트는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해 집값 상승에서 유리한 모습을 보인다. 집값 하락시에도 어느정도 가격방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도 호수공원 인근 아파트는 주변 시세 대비 두드러진 가격 강세를 보이고 있다.

광교호수공원 인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 중흥S클래스' 전용 109㎡는 지난달 21억원에 거래됐다. 지난 1월 18억7000만원에 거래된 점을 감안하면 3억7000만원 올랐다. '광교호수마을호반써밋' 전용 84㎡는 지난달 10억4500만원에 손바뀜됐다. 불과 한달 전 8억3000만원에 거래된 점을 감안하면 한달사이 2억원 이상 오른 셈이다.

동탄호수공원이 자리한 동탄신도시에서는 호수공원의 거리에 따라 집값 상승률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동탄호수공원 앞에 자리한 '동탄린스트라우스더레이크' 전용 116㎡는 지난 2월 21억원으로 최고가를 경신했다. 지난 1월 13억4000만원에 거래된 이후 7억6000만원 올랐다. '더레이크시티부영3단지' 전용 134㎡는 지난달 12억60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5월 10억8000만원에 거래된 이후 2억원 가량 올랐다.

반면 동탄호수공원과 거리가 있는 '동탄자이파밀리에' 전용 84㎡는 이달 7억1500만원에 거래됐다. 올해 들어 7억원 초반대로 거래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호수공원 인근 아파트와 가격 상승률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올해 광주서 공급된 '호품아' 선방…전북 익산·김제서 출격 예고

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의 인기는 청약시장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광주광역시 서구에서 이달 공급된 '중앙공원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특별공급 포함 1순위 2364가구 모집에 6127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 2.7대 1을 기록했다. 일부 대형 평형은 미달됐지만 2-2블록 전용 84㎡A타입은 22.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공급 가구수가 많았던 만큼 경쟁률이 높진 않지만 최근 침체된 분양시장 분위기를 감안하면 6000건의 청약 통장이 몰렸다는 점에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내 수도권은 아니지만 호수공원 인근 아파트가 출격을 앞두고 있는 만큼 실수요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달중 전북 익산시 부송동에서 '익산 부송 아이파크' 전용 84~123㎡ 총 511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단지 인근에는 약 30만㎡ 면적에 달하는 신흥근린공원이 자리잡고 있다. 총저수량 100만 톤을 자랑하는 대형 호수공원이다.

전북 김제시 검산동에서는 영무건설이 '김제 검산 예다음'을 공급한다. 전용 84~106㎡ 총 648가구 규모로 단지 주변에 조성된 검산시민문화체육공원은 수원지와 산책로, 편백숲으로 어우러진 호수공원이다. 또 축구전용구장이 포함된 레포츠공원, 공설운동장, 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스포츠시설도 갖춰져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호수공원 인근 아파트의 최대 장점은 차를타고 이동하지 않아도 집앞에 산책로와 집안에서 풍경 감상을 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요즘처럼 날씨가 풀리는 주말에 가족단위로 호수공원을 많이 찾는 점을 감안하면 자녀를 둔 실수요자들에게 호수공원을 품은 아파트는 최고의 선택지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