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인천공항 글로벌 항공정비 메카로 키운다...생산유발효과 10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국토교통부가 인천국제공항을 '첨단복합항공단지'로 조성하고 글로벌 MRO(항공정비산업) 메카로 육성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은 18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첨단복합항공단지 기공식을 갖고 국토교통 릴레이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그동안 여객 운송 중심으로 성장한 항공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해 마련됐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MRO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수요가 크게 늘어난 만큼 지속적인 정비수요와 높은 기술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창출 하는 분야다. 특히 항공기 운항 안전성과 정시성과 직결돼 항공 업계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다.

국내 MRO 시장의 경우 지난 2022년 기준 2조3000억원 수준이다. 이는 글로벌 시장의 약 2% 수준이며 해외 의존도 자체가 높은 탓에 성장에 한계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6년 2월까지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제선 세계 5위인 인천공항 항공수요를 바탕으로 각국 항공사에 높은 품질의 정비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항공산업 경쟁력을 높인다.

특히 대한한공과 아시아나 등 국내 항공사는 물론 외항사 정비물량까지 국내로 전환하면 향후 10년간 10조원 규모의 생산 유발효과와 함께 5000여개 신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인근에 이스라엘 IAI사와 합작한 화물기 개조시설도 세워 항공기 개조 사업을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항공은 사실상 섬이나 다름없는 우리나라의 활동영역을 전세계로 확장시킨 주역"이라며 "국내 항공산업의 퀀텀 점프를 위해 신산업 분야 과제 발굴부터 규제 완화까지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leed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