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민주, 수원지검·대검 찾아 '검찰 술자리 회유' 항의…"감찰권 발동해야"(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검찰대책위, 수원지검·교도소·대검 돌며 항의방문

"검찰 이화영 술자리 회유 의혹…수사농단이자 중대범죄"

수원지검 찾아 "지검장이 내려와 사과하라" 고성도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박찬대 공동위원장과 의원들이 18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쌍방울 대북 송금 진술조작 의혹과 관련한 항의방문에 앞서 검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04.18. kgb@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수원=뉴시스]조재완 변근아 신재현 조수원 수습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주장한 '검찰청사 내 술판 진술 조작' 의혹과 관련해 수원지검과 대검찰청을 잇달아 항의 방문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수원지방검찰청에 이어 수원구치소를 찾아 교도관에게 면담을 요구하는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오후에는 대검찰청을 찾아 수원지감 감찰을 촉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찬대 의원을 비롯해 서영교·장경태·김승원·김민석·송옥주·정성호 의원 등이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했고, 이언주·김용만·모경종·김동아·이재강·김준혁 등 22대 총선 당선인들도 동참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수원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 관련해 법정에서 검찰청 안에서 연어, 회덮밥, 소주 파티를 하며 진술조작을 모의한 상세한 정황을 진술했다"며 "사실이라면 정치검찰이 야당 대표를 탄압하고 그야말로 죽이기 위해 '없는 죄'를 만들려고 한 수사농단이자 중대범죄 의혹이 있는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수원지검이 해당 의혹을 반박한 데 대해선 "수원지검은 진술조작 모의 의혹 수사의 주체가 아닌 수사대상"이라며 "피의자가 본인의 죄에 대해 명백한 허위라고 주장하면 명백한 허위가 되는 것이냐. 철저히 수사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정조사와 특검 카드까지 꺼내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검찰이 스스로 진실을 밝히려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다면 국정조사와 특검까지 추진해 반드시 진실을 밝혀내겠다"며 "오만한 검찰독재세력이 야당을 탄압하고 없는 죄를 조작해 수사를 농단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민석 의원은 추가 발언을 통해 "이번 의혹이 사실이라면 검찰을 해체해야 하는 국기문란 사건이다. 감찰 지시해야 한다"며 "이화영이 이런 거짓말을 해서 얻을 이익이 하나도 없다.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찬대 의원은 "이 전 부지사의 발언을 들어보면 구체적이고 신빙성이 있다. 그 자리에 참석한 피의자 진술들만 가지고 (검찰이) 사실이 아니라고 하기엔 궁색하다"며 "야당에서는 이러한 검찰의 수사행태를 바꾸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사 앞을 찾아온 민주당 지지자들은 기자회견이 마무리되자 "해체하라", "정치검찰 해체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대책위원회는 이후 신봉수 수원지검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청사 안으로 들어섰으나, 실제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 측에서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면담을 거부하면서다.

이 과정에서 직원이 청사 안에 들어온 의원들 일부로 휴대전화로 촬영하기도 했는데 대책위원회는 이를 두고 "채증"이라고 비판하며 "수원지검장이 내려와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30여 분간 청사 안에서 대치하던 대책위원회는 "다시 찾아오겠다"면서 예정된 수원구치소 항의 방문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자리를 이동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같은 날 오후에는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해 수원지검을 감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지검은 연어 술파티를 벌이며 없는 죄를 만들어내기 위해 진술 조작을 모의한 의혹을 받는 수사대상"이라고 밝혔다.

서영교 의원은 "대한민국 검사가 야당 대표를 옭아매기 위해서 이런 엄청난 일을 했다는 건 수원지검이 알고 있는 내용이고 대검이 알고 있는 내용"이라며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에 답변해야 하고 검사 출신의 윤석열 대통령은 이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범계 의원은 "지금 수원지검이 했던 해명들을 보면 단순하기 짝이 없다"며 "지방본청에 해당하는 지방검찰청에서 (폐쇄회로) 보존 기간이 사인, 민간인과 다를 바 없다. 영상녹화실로 지칭되는데 보존기간이 민간과 다르지않단 주장이 납득 가나"라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지금 문제되는 사람들의 출정기록을 금방 밝히면 되지 않나"라며 "대검찰청이 검찰을 위해서라도 감찰권을 즉각 발동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저희들이 쓸 수 있는 수단이 여러가지 있다"며 특단의 조치를 예고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 4일 변호인 측 피고인신문 과정에서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등과 함께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엮기 위한 "사실상 세미나"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 "술을 마시기도 했다"면서 "쌍방울 측 직원이 사 왔던 거 같다. 구치소 내에서 먹을 수 없는 성찬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계호 교도관 38명 등을 전수조사한 결과 "검찰청사에 술이 반입된 바 없어 음주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며, 쌍방울 관계자가 음식을 반입한 사실도 일체 없다"며 "밀착 계호하는 상황에서 음주는 불가능하며 이를 목격한 적 없고, 외부인이 가져온 식사를 제공한 사실도 없다"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ander@newsis.com, gaga99@newsis.com, again@newsis.com, tide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