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부동산플래닛, 아파트·빌라 ‘AI 추정가’ 서비스 오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전문 프롭테크 기업 부동산플래닛은 전국 아파트와 빌라의 동·호수별 인공지능(AI) 추정가와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베타버전을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조선비즈

전국 아파트 및 빌라 동·호수별 AI 추정가·공시가격 정보 제공 시스템 이용 예시. /부동산플래닛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플래닛의 ‘AI 추정가’는 공간정보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부동산 가격을 예측하는 자동분석 시스템이다.

AI 추정가는 실거래가 정보, 해당 부동산의 특성과 공시가격, 시장 상황, 주변에서 발생한 유사 거래사례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한다.

특히 아파트 단지 및 빌라 내 동일 전용면적의 평균가뿐 아니라 동과 호실에 따라 상이한 가격들을 각각 분리해 예측한다. 부동산플래닛은 주택 시장에 관심이 높은 이용자들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부동산플래닛은 공동주택뿐 아니라 비주거용 일반건물(업무용·상업용·산업용 건물)과 주거용 일반건물(단독·다가구 주택)의 추정가도 제공하고 있다.

정수민 부동산플래닛 대표는 “AI가 예측한 추정 매매가격과 변동 추이를 15일 단위로 업데이트하고, 예측 모델을 더욱 정교화하는 등 서비스를 계속해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jypar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