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화영측, 회유 장소로 '검사 휴게실' 추가 지목…진실공방 가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광민 변호사 10쪽 분량 '검찰 반박에 대한 재반박' 입장문

"음주 일시 2023년 6월 30일 아닌 7월 3일 가능성…출정일지 공개해야"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검찰에서 술을 마시며 진술을 조작했다는 이른바 '술판 진술'을 주장하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측이 이번에는 자신이 회유당한 장소로 검사 휴게실을 추가 지목했다.

이 전 부지사 변호인인 김광민 변호사는 18일 언론에 밝힌 10쪽 분량의 '수원지검 반박에 대한 이화영 변호인의 입장'에서 "김성태 등을 통한 회유·압박은 주로 3곳에서 이뤄졌다"며 "1313호실(검사실) 앞 창고, 1313호실과 연결되는 진술녹화실(이하 진술녹화실), 1313호실과 연결되는 검사 개인 휴게실"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직접 그린 수원지검 1313호실
[김광민 변호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전 부지사는 최근 재판에서 "검사실 맞은편의 '창고방'에서 김성태 등과 세미나를 했다"며 자신이 회유당하고 진술 조작을 모의한 장소로 수원지검 1313호 검사실 맞은편 '창고'라는 명패가 적힌 공간(추후 검찰은 이 공간을 '1315호'라고 설명)을 지목한 바 있다.

그가 지난해 12월 공개한 '옥중노트'에도 김성태 등과 연어요리, 육회비빔밥을 먹은 장소를 '창고'라고 적었다.

그러다 최근 변호인 등을 통해 술을 마셨다는 장소를 '창고방'이 아닌 '진술녹화실'이었다고 수정했다.

'검사 개인 휴게실'은 이날 변호사 입장문을 통해 처음 언급됐다.

김 변호사는 입장문에서 "'창고'에는 교도관이 들어와 감독했지만 '진술녹화실'과 '검사 휴게실'에는 교도관이 들어오지 못했다"며 "검사가 휴게실에 이화영과 김성태 등만 남겨 놓고 이화영을 회유·압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또 "'진술녹화실' 안의 상황에 대해 교도관들이 정확히 파악할 수 없었다"며 "이와 같은 사정을 소상히 아는 수원지검이 교도관을 확인하고 음주 사실이 없다고 발표하는 것은 언어도단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수원지검 지하 1층 출입구를 통해 사전에 허가된 일반인의 출입이 가능하다"며 전날 "음주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힌 수원지검의 주장을 반박했다. 지하 1층으로 술 반입이 가능했을 거라는 주장이다.

연합뉴스

구속 전 피의자심문 출석하는 이화영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 변호사는 "검찰이 교도관 출정 일지 등을 통해 확인했다지만, 일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지를 통해 김성태 등이 함께 식사했는지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다만 일지를 통해 김성태 등이 함께 진술녹화실에 있었는지 정도는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확인해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수원지검은 음주 일시로 2023년 6월 30일이 제시됐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화영은 피고인은 6월 30일 마지막 피고인 신문조서 작성 직후(또는 직전) 음주가 이뤄졌다고 주장한다. 7월 3일 음주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쌍방울 직원이 김성태 등을 위해 연어요리를 구입한 식당으로 수원지검 인근의 한 연어 전문점을 지목하기도 했다. 이 식당은 현재 삼계탕 식당으로 변경됐다.

김 변호사는 "검찰은 변죽만 울리지 말고 전 기간 김성태, 방용철, 안부수, 이화영의 출정 기록과 쌍방울 직원들의 검찰 출입 기록을 공개해야 한다"며 "또 교도관의 출정일지도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이 전 부지사의 '술판 진술 조작' 주장은 이달 4일 수원지법에서 진행된 재판 과정에서 처음 나왔다.

이 전 부지사는 변호인 측 피고인 신문에서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 등의 회유로 진술을 조작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치며 "1313호 검사실 앞에 창고라고 쓰여 있는 방에 (김성태 등과) 모였다. 쌍방울 직원들이 외부에서 음식도 가져다주고, 심지어 술도 한번 먹었던 기억이 있다"고 진술했다.

연합뉴스

보석 후 첫 공판 출석하는 김성태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5개 비상장회사 자금 500억원대 횡령 및 800만 달러 대북송금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후 지난 23일 보석으로 석방된 김성태 쌍방울 그룹 전 회장이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4.1.26 [공동취재] xanadu@yna.co.kr


이에 검사가 어떤 술을 어떻게 마셨느냐고 묻자 "소주를 하얀 종이컵에 따라 나눠 먹었다. 김성태가 연어를 먹고 싶다고 해서 연어를 깔아놓고, 굉장한 성찬이었다"며 "쌍방울에서 가져오지 않았을까 생각했다"고 답했다.

수원지검은 전날 입장을 통해 "당시 계호 교도관 38명을 전수조사 및 음식 주문 출정기록 등을 확인한 결과 검찰청사에 술이 반입된 바 없어 음주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화영의 일방적 허위주장을 진실인 양 계속 주장하는 것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계속될 경우 법적 대응 조치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young86@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