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외교1차관, 모리셔스 총리 예방…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반도 문제 및 국제 정세 의견 교환

모리셔스 측 "정상회의 초청 감사…적극 검토"

아주경제

[사진=외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홍균 외교부 1차관은 17일(현지시간) 프라빈드 쿠마르 저그노트 모리셔스 총리를 예방하고, 올해 6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을 요청했다.

18일 외교부에 따르면 김 차관은 한국과 모리셔스가 최근 고위급 교류, 인프라 건설, 개발 협력 등 다양한 분야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향후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저그노트 총리는 김 차관의 언급에 공감을 표하고, 양국이 교역, 투자, 신재생에너지, 해양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적극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김 차관은 "올해 6월 4~5일간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가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고 실질 협력을 획기적으로 증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모리셔스측의 참석과 지지를 요청했다.

이에 저그노트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통령특사 파견과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초청에 사의를 표하고, 동 정상회의의 참석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김 차관과 저그노트 총리는 한반도 문제 및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으며, 앞으로도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김 차관의 모리셔스 방문은 아프리카 역내 경제 및 민주주의를 선도하고 있는 모리셔스와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모리셔스의 지지를 확보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차관은 이달 15~18일 간 대통령특사로서 케냐와 모리셔스를 방문하고, 오는 19일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지난해 1월 개최된 한-UAE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를 점검하고 양국관계 발전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아주경제=최윤선 기자 solarcho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