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한숨 돌린 마이크로소프트(MS)...EU, MS·오픈AI 파트너십 정식 조사 안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S 오픈AI 지분 투자 인수 아니다" 판단
美·英 규제 당국은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


파이낸셜뉴스

유럽연합(EU) 규제당국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의 파트너십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유럽연합(EU) 규제당국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의 파트너십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과 영국 규제 당국의 압박을 받고 있는 MS는 한 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17일(현지시간) 미국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EU 행정부격인 집행위원회는 MS의 오픈AI 지분 투자가 인수에 해당하지 않으며 MS가 오픈AI의 경영을 통제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MS는 지난 2019년부터 오픈AI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지난해 10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총 130억 달러를 투자했다. MS는 오픈AI 지분 49%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EU 집행위는 지난해 12월 MS와 오픈AI 간 파트너십을 면밀히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또 올해 1월에도 두 기업의 파트너십을 EU 기업결합 규정에 근거해 재검토할 수 있는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MS는 막대한 투자에도 오픈AI 이사회 자리는 차지하지 않고 있다.

MS는 EU라는 큰 장애물은 피했지만 다른 지역에서도 비공식적인 조사를 받고 있다.

영국 경쟁시장청(CMA)은 이들 기업의 파트너십이 영국 기업과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또 미국 법무부와 연방거래위원회(FTC)도 조사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MS는 오픈AI와 같이 AI 모델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미스트랄 AI에 대한 투자에 대해서도 EU 당국의 조사 가능성에 직면해 있다.

MS는 지난 2월 미스트랄 AI에 대해 1500만 유로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레아 쥐버르 EU 집행위 대변인은 당시 "집행위는 대형 디지털 시장 참여자와 생성 AI 개발자, 제공업체 간 체결된 합의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와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