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제 마음껏 막내아들을 보듬어 주세요”…‘6월항쟁’ 도화선이 된 박종철 열사의 어머니 정차순 여사 별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17일 서울 강동구 강동성심병원에 고 박종철 열사 어머니 정차순 여사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왼쪽 사진). 1987년 박 열사를 추도하기 위해 열린 2·7 국민추도대회에 경찰의 저지로 참석하지 못한 정 여사(오른쪽 사진 왼쪽)와 누나 박은숙씨가 울부짖으며 타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87년 6월 민주화항쟁의 도화선이 됐던 고 박종철 열사의 어머니 정차순 여사가 17일 오전 별세했다. 향년 91세.정 여사는 이날 서울 강동구에 있는 한 요양병원에서 노환으로 숨을 거뒀다. 빈소는 서울강동성심병원에 마련됐다. 박 열사의 형 박종부씨(66)는 “어머니는 아주 강한 어른이셨다”며 “가장 사랑하는 막내아들 이야기를 살아 있는 자식들에게는 부담스러울까봐 평소에 잘 하시지 않았는데, 그게 가슴 아프다”고 말했다. 그는 “어머니가 돌아가시며 한 세대가 저무는 것을 실감한다”고 덧붙였다.

박 열사의 대학 후배인 이현주 박종철센터장은 “어머니께서 한없이 강하게 그 시간을 견뎌오신 것을 안다”고 말했다. 그는 “여든여덟이 팔팔이니, 그 나이에 나비가 되어 펄펄 날아가겠다는 말씀을 자주 하셨다”며 “그래서인지 정말 어머니가 나비가 되어 막내아들을 만나고 계시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박 열사는 서울대 언어학과에 재학 중이던 1987년 1월13일 서울대 ‘민주화추진위원회’ 사건 관련 주요 수배자를 파악하려던 경찰에 의해 강제 연행돼 고문받다가 다음날 사망했다. 이 사건은 6·10 민주항쟁의 기폭제가 됐다.

아버지 박정기씨는 2018년 89세 일기로 별세했다. 박씨는 아들의 죽음 이후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에 참여하는 등 민주화운동에 헌신했다. 정 여사는 그런 박씨를 옆에서 묵묵히 도우며 뜻을 함께했다. 박씨는 생전에 정 여사를 ‘평생의 큰 언덕’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전지현 기자 jhyun@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국회의원 선거 결과, 민심 변화를 지도로 확인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