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아침밥·아이스크림을 파는 시내버스를 아시나요? [여기는 중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중국 선전에서 시범 도입한 아침밥 배달 버스 출처=상유신문, 광동신문


중국 대도시인 선전에서 최근 시내버스 내에 아이스크림, 음료수를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15일 중국 현지 언론인 상유신문에 따르면 선전에 살고 있는 뤄(가명)씨는 자신의 SNS에 최근 새롭게 도입된 시내버스 모습을 공개했다. 공개된 2층 짜리 시내버스는 계단 옆 공간에 아이스크림 냉장고를 비롯해 음료 등을 판매하는 가판대가 놓여있다.

구매는 모두 모바일 결제로 이뤄진다. 가격도 시중 편의점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물 2위안, 홍차 음료 3위안, 아이스크림은 3위안 등에 판매된다. 이 남성은 “아침밥도 주문할 수 있다”라면서 “선전시 시내버스가 이렇게 발전했다”라고 감탄했다.

버스회사에 확인 결과 현재까지는 M191 이층버스 한 대에서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일부 승객들은 시내버스 내에서 음식물 섭취에 대해 우려했지만, 버스 회사 측은 “음료나 냄새가 없는 음식의 경우 버스 내에서 섭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중국 선전에서 시범 도입한 시내버스 편의점 출처=상유신문, 광동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침밥을 판매하는 버스도 나타났다. 이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전날 예약을 하면 다음날 버스에서 수령할 수 있다.

일반 시내버스가 아닌 선전 버스회사와 디디요덴 업체가 협력해 배정한 일명 ‘콜버스’에만 해당된다. 불특정 다수가 탑승하는 일반 시내버스와 달리 고정 승객이 탑승하는 콜버스의 경우 주문 및 배송이 비교적 명확하기 때문이다.

현재 총 7개 노선에서만 아침밥 주문이 가능하고 아침밥 가격은 1인분에 8위안(약 1500원)으로 매우 저렴하다. 본인 취향에 따라 두유와 빵, 죽+계란+만두 등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아침마다 식사를 거르기 일쑤였는데 이렇게 저렴한 가격에 영양가 있는 아침을 주문할 수 있어 너무 좋다”라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현재는 선전시 한 곳에서만 시범 운행 중이지만 “전국적으로 확대해달라”는 시민들의 요청이 쇄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민정 중국 통신원 ymj0242@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