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친윤 권성동 “당 정체성 전면 부정” 비윤도 “임명하려면 尹 탈당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영선-양정철 기용설에 당정 파열음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협치가 아니라 선을 넘은 것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선 문재인 정부 출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각각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로 검토된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보수 지지층의 비토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은 반발이 분출했다. 친윤(친윤석열) 핵심 의원들은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며 “골 때린다”는 거친 발언까지 나왔다. 비윤(비윤석열)계에서도 “임명하려면 대통령이 탈당하라”는 당정 간 파열음이 터져나왔다. 여권 원로들도 “당과 깊게 상의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조 친윤’으로 꼽혔던 권성동 의원은 공개적으로 “당의 정체성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인사는 내정은 물론이고 검토조차 해서는 안 된다”며 “자신을 부정하면서 상대에게 맞춰주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검토한 적 없다’는 대통령실 공식 입장에 대해서도 “메시지 관리의 부실함을 드러낸 것이다. 상당히 아쉽다”고 지적했다. 한 친윤 핵심 의원도 “너무 나간 것 같다”고 했다. 친윤계 권영세 의원은 “야당 인사들을 기용해서 과연 얻어지는 게 무엇이며, 또 잃는 것은 무엇인지를 잘 판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비윤계 당선인은 통화에서 “일부러 흘리는 것도 정도껏 해야 한다”며 “그런 인사를 할 것이면 대통령이 먼저 당을 탈당하라”고 비판했다. 여당 관계자는 “박 전 장관은 앞장서 여당을 공격했던 사람인데 어떻게 중용할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여권 원로 가운데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유흥수 전 의원은 이날 상임고문단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연정이 전제됐을 때 가능하지만 그런 것 없이 (민주당) 당직을 가진 사람을 요직에 앉힌다는 건 생각할 수 없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한 여권 원로는 통화에서 “문재인 정권의 키를 쥐었던 양 전 원장이 비서실장이 된다는 것은 내키지 않는다”며 “(김대중 정부 초대 대통령비서실장인) 김중권 전 실장처럼 원만하고 야당에서도 인정할 수 있는 분을 더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에선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대표를 원치 않는 세력과 정계개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김용태 당선인은 “(임명이 현실화할 경우) 정계개편이 불가피해 보인다”며 “민주당 내에서도 이 대표를 원치 않는 합리적인 분들과 함께하는 정계개편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협치 차원에서 긍정적’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안철수 의원은 “(거론되는 인사가) 다 좋은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여야 협치의 차원에서 무난하다고 본다”고 했다. 국민의미래 조배숙 당선인은 “상당히 좋은 카드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