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3조 쓰는데 "생리대 같다"...비난 쏟아진 中 건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본래 의도는 '매화' 콘셉트

현지 누리꾼 맹비난 이어져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중국 장쑤성 난징시가 공개한 기차역 시안이 생리대를 닮았다는 조롱에 휩싸였다.

이데일리

북난징역 조감도. 매화 콘셉트를 표방하고 있으나 생리대 모양이라는 비난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사진=중국 웨이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난징시는 최근 올해 상반기 중 착공 예정인 난징북역 조감도를 대중에 공개했다.

난징시는 시의 명물인 매화꽃에서 영감을 받아 전체적인 디자인 및 설계가 이뤄졌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실제 난징에서는 매년 봄 매화 축제가 열리며, 매화 약 4만 그루가 밀집한 매화산도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조감도를 본 중국 누리꾼들은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기차역 모습이 매화 보다는 여성용품인 생리대를 닮았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한 누리꾼은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 “마치 거대한 생리대를 펼쳐놓은 것 같다”며 “이걸 매화처럼 보인다고 말하는 건 민망한 자화자찬”이라고 꼬집었다. 이 글은 조회수 수백만 건을 돌파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또 다른 누리꾼 역시 “우리는 모두 ‘생리대’라고 바로 말할 수 있는데 건축가들은 왜 그러지 못할까요?”라고 비꼬았다.

특히 매화는 5~6개 꽃잎으로 이뤄져 있는 데 반해 설계도상 꽃잎은 단 4개 뿐이라 더욱 더 생리대 모양에 가깝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관영 매체 난징데일리에 따르면 해당 예비 설계안은 장쑤성 정부와 중국 국영 철도 그룹이 승인을 한 상태다.

건설에는 200억위안(약 3조8천16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되며, 2028년 초 완공 시 매년 승객 3천650만명이 이용하는 난징시 최대 역사가 된다.

한편 중국의 괴상한 건축물이 관심을 끈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베이징의 중국 관영중앙(CC)TV 건물은 ‘큰 반바지’라는 별명으로 유명하고, 이 밖에 주전자나 엽전 등을 닮은 건축물들도 등장한 바 있다. 특히 광둥성 광저우시는 엽전 모양의 빌딩 덕에 ‘졸부 도시’라는 비아냥까지 듣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