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줄줄이 쏟아지는 게임 확률조작 의혹…공정위 위메이드 조사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희귀도 높은 아이템 확률 실제보다 높게 공지…그라비티도 현장조사

연합뉴스

위메이드 사옥
[촬영 김주환]


(세종=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온라인 게임 '나이트 크로우'가 게임 내 아이템의 확률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112040]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나이트 크로우 아이템 확률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나이트 크로우는 위메이드가 지난해 4월 국내에 출시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한때 국내 앱 마켓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했던 히트작이다.

나이트 크로우 운영진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법안 시행을 앞둔 지난달 29일 공지사항을 통해 "특정 확률 아이템 1종에 대한 웹사이트 내 확률 정보가 실제 확률과 차이가 있음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문제가 발생한 확률형 아이템은 캐릭터 성능 강화에 쓰이는 재료를 지급하는 '조화의 찬란한 원소 추출' 상품이었다.

운영진은 이 중 희귀도가 가장 높은 전설 등급 아이템의 획득 확률은 0.0198%에서 0.01%로, 영웅 등급 아이템의 획득 확률은 1%에서 0.32%로, 희귀 등급 아이템의 획득 확률은 7%에서 3.97%로 각각 정정했다.

실제 아이템 획득 확률이 기재된 확률의 절반 또는 3분의 1에 불과했다.

반면 가치가 가장 낮은 아이템은 획득률이 91.9802%에서 95.7%로 정정돼 획득률이 실제보다 더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진은 "확률 정보 등록 시의 실수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공정위는 매출을 올리기 위한 게임사의 의도적인 확률 조작이 있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에 나섰다.

확률 수정 공시가 불러일으킨 조작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라그나로크)' 역시 지난달 공지를 통해 일부 아이템의 확률이 잘못 표시돼있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이날 그라비티에 대해서도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도 웹젠[069080]의 '뮤 아크엔젤' 또한 특정 횟수 뽑기 시도 전까지는 획득 확률이 0%로 설정된 '바닥 시스템'이 존재하던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었다.

traum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