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2 (수)

소니, NAB 2024 참가…콘텐츠 제작 혁신 눈 앞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소니는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 방송 장비 전시회 ‘NAB 2024’에서 원격 및 분산 제작, 캡처, 모니터링, 오디오, 클라우드, 가상 프로덕션 분야와 관련한 기술 혁신을 선보였다고 16일 발표했다.

소니는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모든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터, 전문가를 위한 제작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소니의 네트워크 라이브 포트폴리오는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통해 장소에 관계없이 제작 리소스를 최적으로 연결, 사용 및 공유함으로써 원격 및 분석 제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설계된 생태계다. 3가지 핵심 애플리케이션인 ‘전송’, ‘원격 제작’, ‘인하우스 제작’으로 구성됐다.

2024년 여름에 출시되는 NXL-ME80 LAN/WAN 미디어 전송 기기를 위한 새로운 V1.1 기능은 5G 특화망 통신 환경에서 CBK-RPU7 원격 제작 유닛과 함께 수신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새로운 펌웨어는 초저지연 모드에서 더 많은 전송 채널을 사용할 수 있으며, 24P 포맷을 지원한다.

이 밖에 라이브 클라우드 프로덕션 솔루션의 일부인 M2L-X 소프트웨어 기반 스위처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 부스에서 함께 전시된다.

소니의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및 앱 제품군인 크리에이터스 클라우드(Creators’ Cloud)는 개인과 기업을 위한 다양한 구성 요소를 개별적으로 또는 함께 사용하여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번 NAB 2024에서는 2024년 여름 출시 예정인 새로운 PC 기반 PWA-RX1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시연한다. PWA-RX1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은 PWS-110RX1A의 서비스 품질(QoS) 기능을 계승하고 상용 하드웨어(Commercial-Off-the-Shelf, COTS)를 사용하여 안정적이고 지연 시간이 짧은 고품질의 비디오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PWA-RX1은 클라우드 없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소니의 C3 포탈(C3P) 클라우드 게이트웨이 서비스와 연동하면 SDI 촬영과 같은 워크플로우 기능이 더욱 향상된다. C3P의 경우 테라덱(Teradek), LiveU, TVU 네트워크와 더불어 데제로(Dejero) 및 하이비전(Haivision)과도 함께 사용 가능하다.

올해 5월 이후 출시되는 개인용 크리에이터스 클라우드(Creators’ Cloud)의 업데이트 버전도 공개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소규모 팀으로 단편 영화 및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는 영화 제작자를 위해 최대 4대의 카메라를 지원하는 iPadOS용 멀티 카메라 모니터링 기능, 모니터링을 위한 전체 화면 표시 기능, 아나모픽 렌즈용 디스퀴즈 표시 기능, 포커스 매 모니터링 표시 기능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카메라, 모니터, 오디오를 비롯한 폭 넓은 제작 솔루션으로 구성된 소니의 이미징 포트폴리오는 계속해서 확장해가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NAB 2024에서 소니는 AI 분석 기능이 내장된 렌즈 일체형 PTZ 카메라 BRC-AM7을 소개했다. BRC-AM7은 고품질 1.0 타입 CMOS 센서로 4K 60P 이미지 성능을 제공하며 AI 기반의 PTZ 오토 프레이밍 옵션, 소니 시스템 카메라 및 스위처와의 원활한 연동 및 통합, 제작 시스템의 일관된 컬러 매칭이 가능한 기능 등이 주요 특징이다. 새로운 PTZ 카메라는 2025년 초에 출시 예정으로, 이번 전시회에서는 프로토타입이 전시된다.

소니는 FX 시리즈 업데이트를 통해 시네마 카메라 라인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번 NAB 2024에서는 하이엔드 CineAlta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BURANO와 함께 전시 예정이다.

올 여름에 출시 예정인 버전 5.0 펌웨어를 탑재한 소니의 PVM 프로페셔널 모니터 시리즈(PVM-X3200, PVM-X2400, PVM-X1800)도 함께 선보인다. 업데이트에는 HDR 및 SDR 비디오 동시 제작, 자동 4K/HD SDI 설정, 디테일한 블랙 밝기 설정, 인터레이스 모드 지원 등 HDR에 최적화된 기능이 포함된다. 또한 2024년 가을 출시되는 새로운 모니터 컨트롤러 프로토타입인 BVMK-R10은 중계차와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조명이 있는 버튼과 작은 메뉴 화면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프로 오디오 분야에서는 올해 여름 출시 예정인 확장 가능한 어댑터 DWA-F03D를 전시한다. 해당 제품은 소니의 DWR-S03D 슬롯인 수신기에 연결하여 현장 오디오 녹음에 이상적인 경량화 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편, 현장 촬영의 사실감과 가상 세트의 유연성을 결합한 가상 프로덕션은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창의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성을 창출함으로써 프로덕션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인다.

곧 출시를 앞둔 소니의 가상 프로덕션 툴 세트는 사전 제작 및 실제 제작 워크플로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리소스를 제공한다. 카메라 호환성이 새롭게 추가했다.

더불어, NAB 2024 현장에서는 카메라 내장 VFX 애플리케이션에 품질 및 효율성을 제공하는 소니의 크리스탈 LED 베로나 디스플레이를 체험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새로운 딥 블랙 및 반사 방지 표면 기술과 설치가 간편한 1:1 캐비닛 디자인이 특징이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