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마켓인]와우 멤버십 인상한 쿠팡, 결손금 털고 배당 나설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멤버십 인상 시 발생 비용 크지 않아

늘어난 매출 대부분 이익에 반영

매출 1.6% 늘지만 순익 49% 증가

“변수 없을 시 4년 내 결손금 해결...배당여력 상승”

이 기사는 2024년04월15일 23시43분에 마켓인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마켓in 이건엄 기자] 구독 상품인 ‘와우 멤버십’ 가격을 60% 가까이 인상한 쿠팡이 소프트뱅크비전펀드를 비롯한 주요 투자자에 대한 배당에 나설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멤버십 인상에 따른 매출 상승분 대부분을 이익으로 가져갈 수 있는 만큼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4년 안에 결손금을 모두 털어낼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이데일리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을 통해 지난해 대비 순이익이 최대 4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순이익 7564억원과 비교하면 1조1266억원에 달하는 셈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 13일부터 멤버십 요금을 기존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올렸다. 상승률만 놓고 보면 무려 58.1%에 달한다. 기존 가입 고객에 대해선 8월부터 인상 요금이 적용된다. 쿠팡 유료 회원수인 1400만명 기준 멤버십 인상 시 한 달에 406억원, 연간 4872억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순익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멤버십 인상이 별도의 비용을 수반하지 않는 영향이 크다. 쿠팡이 와우 멤버십 인상을 통해 증가한 영업수익(매출) 대부분을 이익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실제 와우 멤버십 인상에 따른 쿠팡의 매출 증가율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쿠팡의 매출 규모가 30조원대로 워낙 크다 보니 와우 멤버십 인상으로 발생한 추가 수익이 증가율에 미치는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매출과 비교했을 때 와우 멤버십 인상 후 쿠팡의 매출 증가율은 1.6%에 불과하다.

반면 영업이익의 경우 단순 비교시 1조649억원에서 1조5521억원으로 45.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은 3.4%에서 4.9%로 1.5%포인트(p) 상승한다. 세전이익도 9940억원에서 1조4812억원으로 49% 증가한다.

통상 유통업 영업이익률이 2~3%대에 머문다는 점을 고려하면 쿠팡은 멤버십 인상만으로 업계 2배 수준의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셈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이 창출하는 매출 순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장에서는 쿠팡의 배당 시점이 앞당겨질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멤버십 인상 후 수익성이 대폭 개선되는 만큼 결손금도 빠르게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다. 통상 결손금이 줄어들면 재무건전성이 개선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배당 여력 역시 상승한다고 볼 수 있다.

쿠팡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 장악을 위해 설립 이후 치킨게임을 이어오며 적자를 쌓아왔다. 그 결과 지난해 말 기준 결손금 규모만 3조8675억원에 달하는 등 배당 여력이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쿠팡의 모기업인 쿠팡Inc의 주요 주주로는 1대 주주인 일본 소프트뱅크비전펀드를 비롯해 미국 그린옥스 캐피탈, 인도 매버릭 홀딩스 등이 있다.

익명을 요구한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외부 변수가 없을 경우 세전이익과 순이익 증가율이 5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 추세대로면 이르면 4년 안에 결손금을 모두 털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