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2 (수)

국제사회, 이란 이스라엘 본토 공격 규탄…‘최대자제’ 촉구 [이란, 이스라엘 공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방·국제기구 잇따라 성명

중동 국가도 우려 표명

유엔 안보리, 내일 긴급회의 소집

헤럴드경제

14일 이란이 이스라엘에 드론과 미사일 공격을 가한 후 테헤란의 영국 대사관 앞에 모인 시위자들이 이란의 국기와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고 있다. [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이란이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 대한 대규모 보복 공습을 감행, 중동 지역이 확전의 중대 갈림길에 놓이자 국제사회가 이를 규탄하며 우려를 표명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방국과 유럽연합(EU), 유엔 등 국제기구는 물론 중동의 이집트와 사우디아라비아도 이번 사태가 확전으로 번져서는 안 된다며 양측 모두에 자제를 촉구했다.

외신에 따르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란의 이번 공격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이란과 이스라엘 양측 모두에 자제를 촉구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지역 전반에 걸친 파괴적 확전이 가져올 실질적 위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모든 당사자가 중동 여러 전선에서 대규모 군사적 대결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를 피하기 위해 ‘최대 자제’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번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을 논의하기 위해 14일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성명을 내고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 정권의 무모한 공격을 가장 강력한 언어로 규탄한다”며 “이 같은 공격은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 위험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란은 자신의 뒷마당에 혼란을 심으려는 의도가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국은) 이스라엘과 요르단, 이라크를 포함한 모든 지역 파트너의 안보를 계속 뒷받침할 것”이라며 “동맹국과 함께 추가 확전을 막기 위해 긴급히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테판 세주르네 프랑스 외무장관은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을 ‘새로운 수준’의 안보 위협이라고 규정했다.

세주르네 장관은 “프랑스는 이란이 이스라엘에 가한 공격을 가장 단호하게 규탄한다”며 “이 전례 없는 조처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이란은 새로운 수준의 불안정성에 도달했고 군사적 확전 위험을 낳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프랑스는 이스라엘 안보와 연대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무장관도 이란의 이번 공격이 “지역 전체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공격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베어보크 장관은 “이란과 그 대리인들은 이를(공격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독일이 “이스라엘의 편에 굳건히 서 있다”고 덧붙였다.

EU는 이번 사태가 확전으로 번질 수 있다며 이란을 비판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 대표는 “EU는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용납할 수 없는 공격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는 전례 없는 (분쟁) 확대이자 지역 안보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밝혔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이란을 규탄하며 “지역적 확전을 막기 위해 모든 조처를 해야 한다. 더 이상의 유혈 사태는 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동 국가도 확전 가능성을 경계하며 우려를 표명했다. 사우디 당국은 중동 지역에서의 군사적 긴장 확대와 그 영향의 심각성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아울러 모든 당사국을 향해 ‘최고 수준의 자제력’을 발휘해 지역과 국민을 전쟁 위험으로부터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집트 외무부는 중동 지역과 국민을 불안정성과 긴장의 추가 요인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최대한의 자제’를 촉구했다.

아울러 이집트 군사 당국은 이번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영공 방어와 관련해 필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별도 팀을 구성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gre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