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9 (금)

'진짜 표심 어디로'…오후 6시 JTBC 예측 결과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금 시청자분들 우리동네 국회의원 누가 될지, 또 어느 정당이 몇 석이나 가져갈지가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잠시 뒤 오후 6시에 투표가 마감되면 JTBC '예측조사' 결과를 바로 공개해드리겠습니다. 이제 얼마 안 남았는데요.

저희의 예측조사가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지 이희령 기자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자체 출구조사를 선보였던 JTBC가 이번 총선에선 '메타분석에 기반한 예측조사'를 통해 또 한 번 정교한 선거 예측에 나섭니다.

메타분석 예측 조사에선 두 가지 요소가 활용되는데요.

하나는 빅데이터, 또 하나는 JTBC가 직접 진행하는 심층 여론조사입니다.

총선마다 유권자들의 진짜 표심이 어디로 향해왔는지 가장 확실히 보여주는 정보는 '지난 선거 결과'겠죠.

통계학 교수, 여론조사 전문가로 구성된 JTBC 선거방송 자문단이 알고리즘을 구축해 총선을 비롯한 역대 선거 데이터를 전부 분석했습니다.

중요한 데이터가 또 있습니다.

바로, 여론조사인데요.

저희 JTBC도 '여론 읽어주는 기자'로 전국 조사 3번, 지역구 조사 23번 등 다양한 여론조사 결과를 전해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기관, 매체에서 공표된 지역구 여론조사 데이터를 '전수 분석'했습니다.

[이성건/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장 : 통계적 분석 모델부터 딥러닝 등의 최신 인공지능 모델이 예측모형으로 고려되었고요. 10만번 이상의 모의실험을 통해서 그 정확도를 향상해왔습니다.]

물론, 이미 나와 있는 데이터만 분석한 건 아닙니다.

저희가 직접, 심층 여론조사를 추가로 진행했습니다.

많은 유권자가 주목하고 있는 전국의 '핵심 접전 지역구' 30곳을 추렸습니다.

[김봉신/여론조사 전문기관 '메타보이스' 이사 : (지난 선거에선 결과가) 뻔한 지역구들이 많았다고 한다면, 이번 총선에서는 그런 지역구들이 굉장히 붙는 결과가 많이 나왔습니다. (선거 날에) 임박해서 결정하시는 분들이 꽤 많거든요. 보통 일주일 전에 40% 정도가 결정을 하는데요. 그런 분들의 의견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선거 직전, 유권자들의 마음이 결국 어디로 향했을지 그 따끈따끈한 결과도 공개합니다.

JTBC가 준비한 예측조사 결과는 오후 6시, 투표 마감 직후! JTBC 총선 개표방송 <2024 우리의 선택 로그: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김관후 김현주]

이희령 기자 , 최무룡, 이주현, 김영선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