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질병과 위생관리

기관지확장증, 기관지 넓어지고 늘어져 호흡불편 초래해 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기관지 기능을 떨어뜨리려 치료도 1년 이상 인내심 갖고 진행돼야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70대 한모씨는 오랜기간 담배도 피웠고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코막힘, 입호흡 습관 등 기관지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과 질병을 갖고 있었다. 증상이 심할 때마다 동네 병원을 방문, 약을 복용했지만 차도가 없었다.

결국 만성화 단계로 접어들어 한의원을 찾은 K씨는 숨쉬기가 불편한 것은 물론 입맛도 없고, 소화력이 약해져서 체중이 계속 감소하는 상태였다. 한씨에게 복합청폐한약요법으로 처방해 매일 꾸준히 복용하게 했다. 첫 달은 호전반응으로 가래가 더 나오고 기침도 더 심해지는 듯했다. 하지만 두 달이 지나자 가래와 기침 발작이 거의 사라지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1년 후 입맛이 완전히 돌아왔고, 소화도 예전처럼 잘 돼서 체중이 정상화 됐다. 전신 피곤함과 무기력, 우울증도 동시에 개선됐다.

한씨는 진단명은 기관지확장증. 기관지 확장증은 기관지가 늘어져서 점차 호흡 기능을 상실하는 질환이다. 알레르기에 의해 기관지 점막이 과민반응을 보이는 기관지 천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만성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 지속된다. 또한 폐렴, 폐결핵, 만성 기관지염 환자들에게 흔히 발병한다. 여기에 흡연, 미세먼지 노출, 알레르기 물질 흡입 등도 문제를 악화시킨다.

특히 기관지 확장증은 한 두 달 만에 생기는 병이 아다. 10~20년에 걸쳐 서서히 기관지 기능을 떨어뜨리는 병으로 치료도 1년 이상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진행되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은 “면역력이 약해지고 폐 기능이 떨어진 환자들은 폐에서 오염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인다. 이는 폐 속에서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세균 감염과 이에 따른 염증은 결국 폐 기관지 확장을 불러와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염증과 폐 기능 저하는 반복적인 기침을 일으키고, 화농성 누런색 가래를 동반한다. 환자들은 기침이 잦고, 가래가 심해서 병원을 찾는다. 증상이 심하면 가래에 피가 섞이거나 전신에 열이 나기도 한다.

김남선 원장은 “기관지확장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컴퓨터단층촬영(CT) 같은 방사선 검사가 필요하며 증상에 따라선 폐기능검사도 진행한다”고 말했다.

한의학에선 기관지 확장증을 원인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첫째, 어려서부터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만성 축농증 등 코막힘이 있어서 입 호흡 습관이 생겨서 폐 면역력과 폐기능이 동시에 떨어져서 기관지가 약해진 경우다.

둘째, 본래 호흡기가 허약해서 늘 감기와 기침을 달고 지내는 경우다. 마지막 셋째는 폐기(肺氣)와 정기(正氣) 부족으로 방어 기전이 손상된 경우다. 또한 폐렴, 폐결핵, 만성 기관지염 환자들에게 흔히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흡연, 미세먼지 노출, 알레르기 물질 흡입 등도 문제를 악화시킨다.

기관지 확장증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지 못하는 비가역성인 난치성 질환다.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가 외부 자극에 의해 과민하게 반응해서 연속적으로 기침을 유발하고 호흡을 어렵게 만드는 병이다. 천식은 알레르기 물질에 기관지가 노출돼 각종 기관지 증상을 나타낸다.

기관지 확장증과 천식의 병명은 다르지만 기침, 가래, 호흡곤란, 색색하는 천명음, 가슴통증 및 압박감 등 5가지 증상은 동일하다. 즉 기관지 확장증은 기관지가 넓어지거나 늘어진 것이고,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 점막이 붓고 염증으로 기관지 내막이 변형돼 좁아진 것이다.

기관지 확장증에 따른 점액의 변화는 가래로 판별한다. 1단계는 묽고 흰색, 2단계는 진득하고 누런 화농성, 3단계는 짙푸른색, 4단계는 혈농성이다. 혈농성 담은 기침할 때 기관지 내벽이 터져서 피가 섞여 나오는 상태로 중증에 해당한다.

영동한의원에서는 ‘녹용영동탕’과 ‘공心단’을 이용해 치료를 한다. 김남선 원장은 “이 두 가지 한방 복합치료제가 △청폐(淸肺) △면역력 개선 △심폐기능 항진 △기관지나 폐포 재생을 돕는다. 두 가지 치료제는 기관지와 폐포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늘어지고, 좁아지고, 딱딱해진 기관지와 폐를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이같은 복합처방으로 40여 년간 100만 명 이상의 폐기관지 환자들에게 투여해 임상 효과를 검증했으며 치료 기간은 평균 1~2년이지만 환자에 따라 복용 3~4개월 만에 증상이 많이 개선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