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윤석열 정부 출범

‘윤석열 검증보도’ 이진동 출국금지···“용산과 검찰, 기자들 탄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가 지난 1월25일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 보도로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이 대표 등 언론인들을 수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에 대해 법무부가 출국금지 조치를 3개월 이상 연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법무부에 이의신청을 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검찰 압수수색도 처음이었지만 검찰의 출국금지도 처음”이라며 “이미 출국금지를 했었던 모양인데, 모르고 있다가 출국금지 연장 통지를 받고 알았다”고 했다.

이 대표 측에 따르면 법무부는 지난해 12월26일 검찰이 이 대표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 즈음 이 대표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했다. 법무부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강백신) 요청을 받아 지난달 25일 이 대표의 출국금지 기간을 이달 28일까지로 연장하도록 결정했다. 이 대표는 현재 4개월째 출국금지 상태인 것이다. 같은 사건으로 수사를 받는 봉지욱 뉴스타파 기자도 지난 2월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이 출국금지 됐다고 밝혔다.

출입국관리법은 범죄수사에 중대하고 명백한 장애가 생길 우려가 있는 경우 당사자에게 출국금지 사실을 통지하지 않을 수 있다고 규정한다. 다만 전체 출국금지 기간이 3개월을 넘으면 당사자에게 통지해야 한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윤통(윤 대통령) 명예훼손이 중대범죄란다”며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 보도가 윤통 명예훼손이라고 뒤집어 씌워 7개월 넘게 수사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뉴스버스의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 보도는 대선 후보 검증 보도였다”며 “그런데 이를 ‘김만배 프레임’으로 엮어 스스로 면죄부를 주고, 되레 엎어쳐 대선 후보 검증 보도를 한 언론과 기자들을 탄압하고 있는 게 용산과 검찰이 ‘대선개입 여론조작 수사’라고 부르는 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2021년부터 2022년 대선 직전까지 보도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에 관한 기사로 윤 대통령이 명예훼손 피해를 입었다며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다수의 언론을 상대로 수사를 하고 있다.

법무부는 지난달 ‘채 상병 사건’ 핵심 피의자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전 주호주 대사)의 출국금지는 속전속결로 해제해 줬다는 비판을 받았다. 당시 대통령실과 여당은 ‘빨리 수사하지 않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문제’라며 ‘장기간 출국금지는 인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 검찰, ‘윤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 자택 압색
https://www.khan.co.kr/national/court-law/article/202312262116005



☞ 압수수색 휴대폰·노트북 정보 통째 보관하는 검찰···위법 논란에 피의자 동의도 허술
https://www.khan.co.kr/national/court-law/article/202403270600171


이혜리 기자 lhr@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