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尹탄핵도 시사한 차기 의협 회장, 잇딴 강성발언에 선 넘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현택 당선인, 연일 강성 발언
"탄핵은 불행한 사태지만..이 사태 방치하면 선택지 많지 않아"
대통령 보좌진도 비하, "십상시들이 눈과 귀 막아"
과거 SNS 통한 공격성 글도 논란
대통령실 "안하무인, 특권 넘어 국민 무시"


파이낸셜뉴스

임현택 제42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차기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으로 선출된 임현택 당선인의 강성 발언이 연일 거듭되면서 2000명 의대 증원 이후 정부와의 대화 여건은 조성되기조차 어려워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임 당선인은 진료현장에서의 낙선운동 언급과 의대 증원 추진시 윤석열 대통령 탄핵 가능성까지 언급한데 이어, 윤 대통령 주변 참모들을 '십상시'로 비하하는 등 거친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 등과 함께 대화 전제조건을 증원 백지화에 더해 의대 증원 축소까지 제시하면서, 일각에선 의사 특권 논란으로 비화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과거 SNS 글까지 언급되면서 논란이 가중되자, 임 당선인을 지지하는 측에서도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임 당선인은 29일 의협 회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정권퇴진운동 시한과 관련, "대통령 탄핵이란 사태는 불행한 사태다.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까지 됐다. 정말 불행한 사태라 그런 상황을 바라지 않는다"면서도 "국민 여론이 이 사태를 방치한다고 하면 끓어오를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심지어 의사들이 갖고 있는 선택지도 별로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윤 대통령 탄핵 운동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음을 시사했다.

임 당선인은 "대통령께 적어도 한번의 기회는 드려야 되는게 맞다"면서 "오늘의 이 사태가 일어난 것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보좌진들이 이 사태의 근본적인 이유를 제대로 알리지 않아서 초래된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의협 등에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한 것에 대해 "일고의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한 임 당선인은 앞서 이날 오전 방송사와 가진 인터뷰에선 "대통령 주변의 '십상시'들이 대통령의 눈과 귀를 막은 측면이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중국 후한 말 영제 때 정권을 잡아 정권을 농단했던 10명의 환관을 일컫는 십상시(十常侍)까지 언급한 것은 임 당선인이 대통령실 참모들과 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비하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임 당선인의 이같은 언급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도를 넘은 것으로 안하무인의 의사집단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협상의 전제조건이라면서 불용조건을 건다는 것은 대화를 안 하겠다는 것과 같은 얘기"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의협 당선인의 이러한 발언은 특권의식을 넘어 국민들을 무시하는 것"이라면서 "의협은 그저 대안 없이 정부에게 굴복하라고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파이낸셜뉴스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 과거 임 당선인이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을 비하하는 등 정치적 언급을 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임 당선인은 윤 대통령을 겨냥 '왜 9수나 했는지 이해간다'는 인신공격성 글 외에도 '의대정원근거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근거는 2천공'이란 글을 올렸다.

이외에도 SNS에 정부를 향해 '정부도 박민수 같은 잔챙이들 다 빠지고 윤대통령이 대화에 직접나와야..'라는 글과 '인간에 대한 존중과 예의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는 오직 출세에만 눈이 먼 시신팔이 공무원'이란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같은 임 당선인의 강성 발언이 과거를 넘어 현재까지 이어지면서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한 의협 회원은 임 당선인에게 "시원한 워딩은 회원들의 막힌 가슴을 뚫어주겠지만 현 상황에선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고, 또 다른 지지자는 "조금만 톤다운을 하심이 어떨지요. 의사들한테는 속이 뻥이지만 국민들에겐 너무 오만하게 비칠까바 조심스럽게 제의해본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