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향년 89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별세했습니다. 향년 89세.

조 명예회장은 지난 2017년 고령과 건강상의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습니다.

조 명예회장은 최근 건강이 악화해 서울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오다 오늘(29일) 별세했습니다.

1935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난 고인은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 일본 와세다대에서 응용화학을 전공하고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원에서 화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966년 박사 과정을 준비하던 중 부친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귀국해 효성물산에 입사한 뒤 기업인의 길을 걸었습니다.

동양나일론 울산공장 건설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는데, 이는 효성그룹 성장의 기틀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술을 중시해 1971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2007∼2011년 현 한국경제인협회의 전신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을 맡아 재계를 대변해 규제 개혁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활성화에도 앞장섰습니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될 예정입니다.

유족으로는 부인 송광자 여사와 장남 조현준 효성 회장, 차남 조현문 전 부사장, 삼남 조현상 부회장 등이 있습니다.

(사진=효성 제공, 연합뉴스)

김지성 기자 jisung@sbs.co.kr

▶ 요동치는 4.10 총선, 목표는 여의도!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