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재판에 선거운동 발 묶인 이재명, 법원 가며 유튜브 원격 유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대장동·위례·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재판으로 선거운동에 나서지 못하자, 법원으로 이동하는 시간 동안 유튜브로 ‘원격 유세’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 계양구 자택에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이동하는 차 안에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켜고 “선거 운동 기간에 정말 일초가 여삼추인데 어떻게 하겠냐”라며 “(이동) 시간을 활용해 박빙 지역에서 고생하는 후보를 원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방송을 진행하며 서울 송파을에 출마한 송기호 민주당 후보에게 전화를 걸어 후보 독려에 나서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진행되는 대장동 재판 때문에 경기 성남에서 열린 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와 현장 유세에 참석하지 못했다. 이 대표는 “(재판으로 선거운동에 나서지 못하는 건) 검찰이, 정권이 바라는 바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송파을 판세를 두고선 “저희 판단으로 초접전”이라며 “그야말로 백병전이다. 누가 한표 더 투표하게 하느냐(에 승패가 달렸다)”고 했다. 그는 송 후보와 맞붙는 배현진 국민의힘 후보를 두고선, 1월 발생한 피습 사건을 언급하며 “(배 후보와 내가) 똑같이 일종의 테러를 당했는데, (배 후보에 대해선) 경찰이 신속하게 폭행 현장에 폴리스라인을 치고 과학수사대를 투입해 원칙대로 처리했다”며 “(내 사건에선) 경찰이 출동해서 폴리스라인을 치는 게 아니라 양동이에 물을 떠와서 혈흔을 신속하게 지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한 이 대표는 재판 출석 전 취재진을 만나 “법원의 결정을 존중해서 13일의 선거 기간에 정말 귀한 시간이지만 법원에 출정했다”며 “이것 자체가 검찰독재 국가의 정치검찰이 노린 결과 아니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아까운 시간만큼, 그 이상으로 당원과 지지자, 국민 여러분이 4월10일 정권 폭주와 퇴행을 심판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앞서 재판부는 이 대표가 선거 유세 등으로 재판에 나오지 않자 ‘강제구인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