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영풍 석포제련소, 산재·사망사고 근절 특별 관리방안 추진계획 시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전보건관리 시스템 보강하고 조직·인력 증강

설비 및 공정관리도 개선···생명지킴이 발대식 진행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풍 석포제련소가 최근 잇달아 발생한 재해사고와 관련해 대구지방고용노동청(이하 대구고용노동청)의 지도 아래 안전보건 관리를 대폭 강화한다.

제련소는 대구고용노동청의 지도에 따라 자체 ‘산재 사망사고 근절 특별관리 방안’을 마련해 안전관리 시스템과 예산, 조직을 대대적으로 보강하고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즉각적인 설비 및 작업 방식 개선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최근 제련소에서 대구고용노동청 주관으로 대구고용노동청 영주지청, 안전보건공단 경북지역본부, 영풍 본사, 제련소를 비롯한 관계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재해 재발방지 대책회의를 열고 사고 재발방지 및 근원적 안전 확보를 위한 특별관리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대구고용노동청에서 지속 추진 중인 관리감독자 중심 안전보건관리 주요 실천방향에 대한 현 수준을 다시 파악하고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의 현장 작동성 강화를 통해 산업재해 발생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함이다.

대책회의에서 제련소는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 정착을 기반으로 하는 재해 재발방지 대책에 관해 설명하고 대구고용노동청은 제련소의 산재 사망사고와 관련한 근절 특별 관리방안을 제시했다. 대구고용노동청은 산재 사망사고 근절 특별 관리방안으로 관리감독자 중심 안전보건관리 실천 3단계에 따라 협력업체를 포함한 전 공정 및 작업의 유해·위험요인 파악, 유해·위험성 주지, 안전수칙 전달 등의 미비점을 개선하고, 현장 관리감독자의 역할 및 역할 수행에 대한 확인·평가를 강화할 것을 제련소에 권고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별도의 점검반 구성 및 매주 사업장 자체 자율점검 결과에 대한 검증 △미흡 사항별 집중지도 실시 △협력업체 유해·위험요인 파악 △교육 지원 강화 △노후시설 설비 개선 등에 대한 투자 △비정형작업 시 안전감시원의 추가 배치 △정기적인 관리감독자 평가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에 제련소는 재해발생 공정에 대한 설비 및 공정관리 개선, 안전관리 조직 및 인력증강, 안전관리 예산 집행 관련 추가 투자 및 예산반영 계획, 관리감독자 중심 안전보건관리 자체점검 및 수준평가, 교육훈련 강화방안 등 현장 중심의 실천적 과제를 실행하기로 했다.

제련소는 28일 석포행복나눔센터에서 전 임원 및 각 공정별 조업장과 조장, 공사 및 협력업체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명지킴이 발대식을 열고 ‘생명지킴이’(안전관리담당자) 제도를 도입해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생명지킴이는 총 238명으로 안전관리팀 내에 전담 인력 8명을 신규로 충원하고 각 부서에서 118명, 협력업체 및 공사업체에서 112명을 지정해 TBM 시행 여부 확인, 안전보건조치사항 지도 및 계도 활동 등 현장 중심의 안전보건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김규석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은 “산재 사망사고 예방의 핵심인 관리감독자 중심의 안전보건관리 체계가 작업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되도록 회사의 경영진과 실무진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배상윤 영풍 석포제련소장은 “사업장 여건에 맞는 관리감독자 중심의 안전보건관리 실행 체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자원과 예산을 투입하겠다”며 “안전한 사업장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혁 기자 coldmeta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