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장동혁 "여러곳 우세→열세로 돌아서…개혁신당과 단일화 열어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혁신당과 충분히 대화할 준비 돼 있어"

"대통령실에 민심 제대로 전달 못한 부분 있어…바뀌겠다"

뉴스1

장동혁 국민의힘 총괄본부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4.3.2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윤하 기자 =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 겸 총괄선대본부장은 29일 이번 4·10 총선에서 개혁신당 후보들과의 단일화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장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가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장 사무총장은 "언론 보도로만 보면 개혁신당 입장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 잘 모르겠다"며 "양향자 후보 개인의 단일화 의사인지 아니면 개혁신당 후보들이 출마한 모든 지역구를 놓고 전체 단일화를 논의해 보자는 것인지 정확히 잘 읽히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양 후보가 있는 지역구만의 단일화든, 아니면 개혁신당의 다른 후보들이 있는 곳의 몇몇 군데를 더 확대해서 단일화하는 방안이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충분히 대화할 준비는 돼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총선 판세와 관련해 "254개 선거구 전체는 아니고 170개 정도 선거구에 대해서 (여의도연구원에서) 여론조사를 마쳤고 어제 결과도 제가 보고를 받았다"며 "그런데 거기에 경합지역, 아니면 저희가 우세였는데 열세로 돌아선 곳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아직은 이것을 가지고 총선 판세를 전체적으로 분석하기엔 어렵다는 생각이 들고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보는 경합지역의 대략적 기준은 ±5%"라며 "1%, 2~3% 범위에 있는 곳들도 있지만 대략 5%라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5%가 뒤지는 곳보다는 예전엔 거의 비슷했거나 조금 앞섰는데 5% 차이로 뒤지는 지역도 제가 해볼 수 있는 경합지역으로 분류해서 해보겠다"고 말했다.

장 사무총장은 전날 첫 지원 유세에 나선 유승민 전 의원에게 당이 역할을 요청할지에 대해선 "아직 그 부분까지는 검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유 전 의원에게 적극적으로 역할을 요청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선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보단, 여론도 그렇고 당원 중에, 후보 중에도 그런 요청을 하는 분들이 있고 그런 의견이 있다는 건 알고 있다"고 답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재명·이해찬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야당의 우세를 전망한 것과 관련해 "끝까지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공약으로 다가가고 저희가 부족한 점, 부족했던 점을 국민들께 솔직히 말하겠다"며 "그동안 여당으로서 저희의 손가락은 저희를 향하기보다 야당을 향했던 적이 많이 있다"고 했다.

그는 "저희가 여당으로서 국민들께 부족한 점이 많이 있었다"며 "대통령실에 국민들의 민심을 제대로 전달 못 한 부분도 있다. 이제 바뀌겠다"고 말했다.

장 사무총장은 '한동훈 원톱 체제' 한계에 대한 지적에 대해선 "보이스가 몇 개냐 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느냐"라며 "민주당도 공동선대위원장이 있지만 사실은 지금 메시지는 이재명 대표 한 사람에게 집중되고 있다. 여러 사람이 목소리 낸다고 하더라도 결국 선거 국면에 있어서는 총괄선대위원장이든 당대표든 한사람 목소리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그는 전날 논란이 된 홍석준 선대위 종합상황실 부실장의 "사전투표 독려까진 현재 생각하지 않고 있다" 발언에 대해 "총괄본부장인 제가 당의 입장을 정해서 종합상황실에 전달하겠다고 했는데 전달하기 전에 개인적인 의견이 나간 것 같다"며 "사전선거에 대한 당의 입장은 명확하다"고 했다.

이어 "마지막까지 남은 우려인 직접 날인해야 한단 부분에 대해선 저희가 다 제도개선에 이르진 못했지만 여러 단계단계마다 국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선 제도개선이 이뤄졌기 때문에 국민들께선 사전투표 적극 동참해 달란 말씀 드린다"며 "각 후보자도 지역에서 유권자들에게 사전투표에 적극 임해달라고 말씀해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sinjenny9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