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허덕이는 중소·영세사업자…은행 대출 연체율 '빨간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월 신규연체만 2.9조원 발생

은행 건전성 지표는 개선…작년 순이익 증가 영향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국내 은행의 대출 연체율 상승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특히 중소·영세 사업자와 가계대출의 연체가 높은 수위를 이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시기 초저금리 국면 이후 금리가 급격히 상승한 상황에서 취약 차주를 중심으로 연체율 변화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인다.

2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에 따르면 지난 1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1개월 이상 원리금 연체 기준)은 0.45%로 나타났다.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11월 0.46%보다는 1%포인트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1월 신규 연체 발생액도 2조9천억원으로 지난해 12월(2조2천억원) 대비 7천억원 늘었고, 11월(2조7천억원)과 비교해도 2천억원 많게 집계됐다. 1월 중 신규연체 발생액 대비 지난해 12월말 대출잔액으로 계산하는 신규연체율도 0.13%로 지난해 11월(0.12%)보다 높았다.

부문별로는 중소기업과 가계신용대출의 연체율이 높게 나타났다. 1월 말 전체 기업대출 연체율은 0.5%로, 대기업이 0.12%, 중소기업(중소법인 및 개인사업자)이 0.6%였다. 특히 지난해 11월 말 기업대출 연체율이 0.52%까지 오르면서 대기업 연체율도 0.18%로 높아졌다가 1월 말엔 0.06%포인트 하락했는데, 중소기업은 11월 0.61%에서 큰 변화를 보이지 못했다.

가계대출도 지난해 11월(0.39%)의 상황이 그대로 이어졌다. 1월 말 기준 연체율은 0.38%로 나타났는데,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이 0.25%, 가계신용대출이 0.74%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저금리 상황에서 이례적으로 낮았던 연체율이 금리 상승 이후 되돌아오는 과정"이라며 "과거와 비교하면 연체율이 높다고 보긴 어렵지만 회복 과정에서 중소기업과 가계 등 취약 차주가 특히 영향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규 연체율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점은 향후 연체율 상승 가능성을 엿보게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지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체·부실채권 상·매각, 취약차주에 대한 채무조정 활성화 등을 통해 은행권이 자산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도록 지도하겠다"며 "대손충당금 적립 확대 등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말 기준 국내은행의 BIS(국제결제은행) 기준 총자본비율은 15.66%로 전년 말과 비교해 0.37%포인트 올랐다. 지난해 은행의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면서 자본증가율이 위험가중자산증가율을 상회한 영향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