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1번으로 바꿔보입시더"...유동철, '부산 수영'서 파란 일으킬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2024 빅매치 르포] '화제의 지역구'를 가다-부산 수영구①-유동철 더불어민주당 후보

머니투데이

유동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28일 오전 6시쯤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만남의광장에서 출정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사진=이승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오전 6시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앞 만남의광장. 어두웠던 하늘이 점점 밝아질 때쯤 유동철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4.10 총선 출정 선언을 응원하기 위해 지지자 20여명이 모여들었다. 유 후보는 "오늘 수영구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큰 걸음을 내딛으려 한다"며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겠다. 수영구의 자존심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듣고 있던 지지자들은 "이번에는 기호 1번으로 바꿔보입시더" "분위기가 예전과는 달라요" "무조건 된데이"라며 환호했다. 한 여성 지지자는 유 후보에게 남색 운동화 한 켤레를 선물하며 "우리 수영구민의 염원은 이번에는 (민주당) 의원을 꼭 만드는 것"이라며 "유 후보, 반드시 국회로 보내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평생 받은 선물 중 가장 뜻깊은 선물"이라며 곧바로 신발을 갈아 신은 뒤 "신발 끈 동여매고 끝까지 달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영구는 1995년 남구에서 분리된 후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이나 구청장이 한 번도 당선되지 못한 곳으로 '부산 최고 험지'라고 불린다"며 "우리가 부족했기 때문에 수영구민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제대로 싸워보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유동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28일 오전 6시30분쯤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수영교차로 방향으로 걸어가며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사진=이승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인 유 후보는 이번에 '사회복지 전문가'라는 타이틀로 등장한 민주당 영입인재 18호다. 부산참여연대에서 활동하며 '이동·보행권 확보를 위한 모임'을 통해 육교 없애기 운동을 벌여 당시 수영 팔도시장 앞에 있는 육교를 없애는 데 공헌했다. 또 '복지예산 20% 운동'을 통해 부산의 복지예산 비중이 40%를 넘어서도록 주도하기도 했다.

유 후보는 "저는 부산의 아들이고 연구, 정책, 실천 전부 가능하다는 게 제 강점"이라며 "연구도 늘 해왔고 정책 대안을 실제로 만드는 작업 역시 오랫동안 했다.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오래 해서 실천력도 가지고 있다. 수영구 복지가 생활의 편리함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출정 선언을 마친 직후 출근길 인사가 예정된 수영교차로까지 30여분을 걸어서 이동했다. 이른 시각 출근길에 유 후보의 명함만 받고 빠르게 지나치는 시민들도 있었지만 유 후보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시민들도 있었다. 편의점 앞에 서 있던 한 70대 여성은 유 후보와 악수한 뒤 머니투데이 더 300[the300]에 "인물 좋고 능력 좋은 후보가 수영구에는 처음 나왔다"며 "꼭 잘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28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유동철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유세차에 올라 선거운동원, 자원봉사들과 함께 약 1시간 동안 유세에 나섰다./영상=이승주 기자

유 후보는 이날 오전 7시30분쯤 부산 수영교차로에서 첫 공식 선거 유세에 나섰다. 유세차에 올라탄 유 후보는 약 1시간 동안 정면과 측면 번갈아 가면서 두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약 10초에 한 번씩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교차로를 지나던 운전자 중에서는 창문을 내리고 유 후보에게 큰 목소리로 "화이팅!"이라며 주먹을 쥐어 보이는 사람도 있었다.

출근길에 유 후보를 응원하러 잠깐 들렀다는 한 50대 여성은 "저녁에 퇴근하고 또 올 것"이라며 "제가 사회복지에 관심이 많은데 관련 현장에서 15년 동안 후보님을 봤고 좋은 이야기도 많이 들어서 이렇게 진정성 있는 분이 정치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광안리 해변 차도 지하화, △수영구 제2청사 건립, △편안하고 쾌적한 안전도시 수영 등 3대 공약을 밝혔다. 유 후보는 "국회에 입성하고 나서는 기본소득 법제화를 제일 먼저 하고 싶다“며 ”4차산업혁명에 맞게 복지시스템을 재설계하는 데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수영구는?

머니투데이

부산 수영구는/그래픽=최헌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의 대표 명소 광안리를 품은 부산 수영구는 전통적인 '보수 강세' 지역구다. 2000년대 이후 모든 국회의원 선거에서 보수당 출신 후보가 당선됐다. 따라서 보수당의 공천 경선 과정이 본 선거보다 더 치열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국민의힘의 부산 수영구 경선에서는 장예찬 무소속 후보(당시 국민의힘 후보)가 현역인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을 꺾고 승리했다. 장 후보의 공천이 확정됐지만, 직후 설화가 터졌다. 장 후보가 20대 때 올렸던 페이스북 글들의 내용이 문제가 됐다. 이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공천 취소를 결정한 후 부산 진구을 경선에서 탈락한 정연욱 국민의힘 후보를 수영구에 전략 공천했다.

장 후보가 공천 취소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면서 수영구는 '3자 구도'가 됐다. 국민의힘에서 최고위원까지 지냈던 장 후보의 무소속 출마로 보수 지지자들의 표가 갈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동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수영구의 판세는 관심이 집중된다.

부산=이승주 기자 gre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