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지난해 말 국내은행 BIS 자본비율 상승…0.37%p↑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건물.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말 국내은행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15.66%를 기록하며 전년말 대비 0.37%포인트 상승했다.

2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보통주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은 각각 13.01%, 14.29%로 전년 대비 각각 0.40%포인트, 0.38%포인트 올랐다. 단순기본자본비율은 6.59%로 전년말 대비 0.39%포인트 상승했다.

BIS 기준 자본비율은 총자산(위험자산 가중평가) 대비 자기자본의 비율로, 은행의 재무구조 건전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꼽힌다. 감독당국의 규제 기준은 보통주자본비율 7.0%, 기본자본비율 8.5%, 총자본비율 10.5%다.

금감원은 12월말 기준 모든 국내은행의 자본비율은 규제비율을 상회하는 등 양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총자본비율 기준으로 KB국민·신한·하나·NH농협·우리은행 및 씨티·카카오·SC제일은행이 15%를 상회해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금감원은 덧붙였다.

보통주자본비율 기준으로는 씨티·카카오·SC제일은행이 14% 이상, KB국민·하나·신한은행이 13%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주요국 통화정책 불확실성 및 부동산 경기 부진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음에 따라 국내은행의 자본적정성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며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위해 은행 건전성 제도를 지속해서 정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