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10년 고생했는데 이젠 돼야지예"...'부산 사상' 배재정의 2전3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2024 총선 동행르포] '낙동강 벨트' 부산 사상구 배재정 더불어민주당 후보

머니투데이

배재정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27일 부산 사상구 여성문화회관을 찾아 수업을 기다리던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이승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년 동안 고생했는데 이젠 돼야지예"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지난 27일 부산 사상구 여성문화회관. 미술공예실에서 서예 수업을 준비하던 한 70대 남성이 배재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악수를 하며 이같이 말했다. 옆에 앉아 있던 60대 남성도 배 후보에게 "고생한다. 항상 마음으로 응원한다"며 쑥떡 2개를 건넸다.

4·10 총선에서 부산 사상구에 3번째로 도전하는 배 후보에겐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시간도 아깝다. 배 후보는 1층부터 2, 3, 4층을 계단으로 오르내리면서 요리실, 섬유작업실, 어학실, 폐백실 등을 찾아 시민들에게 "10년을 달려왔는데 이제 2주밖에 안 남았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했다. 이날 현장에는 배 후보와 단일화한 서태경 전 청와대 행정관도 함께했다.

부산 사상구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3선을 한 지역구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이다. 하지만 19대 총선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처음으로 의원 배지를 단 곳이어서 민주당 입장에선 상장성이 있는 지역구다. 배 후보가 이후 20대, 21대 총선에 출마했으나 장 의원에게 각각 1.63%p(포인트), 5.49%p 차로 패배했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서 장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부산 사상구는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초접전' 지역으로 떠올랐다.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배 후보는 김대식 국민의힘 후보와 오차범위 내에서 치열하게 다투고 있다.

이에 대해 배 후보는 "2번째 떨어지고 나서 정말 힘들었다. 선거를 치른다는 것은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하는 것인데 '내가 또 그렇게 할 수 있을까'하는 회의가 있었다"면서도 "내가 사상구에서 정치를 하고자 했던 이유를 되새겼다. 상대가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상대가 바뀐다고 상황이 쉬워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도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하루하루 간절하게 절박하게 뛰고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배재정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27일 부산 사상구 축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인사를 나눴다. 유세 도중 한 상인이 /사진=이승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전 10시쯤부터 20여분 동안 여성문화회관 곳곳을 누빈 배 후보는 곧바로 인근에 있는 축산물도매시장으로 이동했다. 도보로 이동하는 틈틈이 배 후보는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인사했다. 행인이 없을 땐 도로 쪽으로 가서 지나가는 차량에 손을 흔들었다.

배 후보는 시장에 도착하자마자 "10년을 뛰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외치며 상인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배 후보를 보고 먼저 인사를 해오는 시민들도 있었다. 배 후보는 상인들과 껴안고 어깨를 톡톡 두드리면서 대화를 나눴다.

한 80대 상인은 배 후보에게 "꼭 좀 열심히 해봐라. 돼라꼬 카는 소리다. 알제? 진짜 열심히 하드라. 벌써 몇 년이고. 이젠 끝을 봐야지"라고 말했다. 대화를 나눈 후 상인은 머니투데이 더300[the300]에 "(배 후보는) 눈이 오나 비가 오나 계속 인사하고 다닌다. 그게 기본이다 아이가"라며 "그게 사상구 사람인기고 잘 됐으면 좋겠지"라고 했다.

유세 도중 다른 한 상인이 "커피 한 잔 마시고 가"라며 배 후보를 불러 세웠다. 30여년 동안 사상구에서 장사를 했다는 상인은 배 후보에게 차를 건네면서 "이번엔 돼야지예. 우리끼리도 '확실히 밀어줘야 안 되겠나' 칸다"고 말하자 배 후보는 "그게 제일 제 빽이라. 제가 달려왔던 것을 다들 기억해주니까. 피곤하고 지쳐있다가도 이렇게 차 한잔해주시면 또 원기 회복해서 뛴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배재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서태경 전 청와대 행정관이 지난 27일 부산 사상구에서 도로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이승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주례역 근처에서 만난 일부 시민들은 "배 후보가 열심히 뛰는 걸 안다"면서도 "아직 마음은 못 정했다"고 했다. 한 70대 여성은 "아직 마음이 반, 반"이라며 "김대식 씨는 초면이지만 배재정 씨는 항상 싹싹하고 사상구에 오래 있었기 때문에 얼굴이 낯이 익다. 그래도 장제원 씨가 이웃 사람이라 마음이 갔는데 이번에 안 나온다고 하니까 진짜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 60대 남성도 "장제원이가 큰 자리를 차지했었는데 이번에는 안 나오지 않느냐. 김대식이는 장제원이 민다카고"라며 "나는 배재정이를 응원하기는 해. 착하기도 하고 (사상구에) 오래 했으니까. 근데 좀 약해. 그래서 걱정이야. 유권자 표심이 약하고 계속 졌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럴까 봐"라고 했다.

배 후보의 슬로건은 '기본부터 강한 사상구 프로젝트'다. 배 후보는 "사상구가 2021년에 이어 2023년에도 부산 16개 구군 중에 떠나고 싶은 구군 1위였다. 너무 가슴 아프고 정치인들이 책임져야 하는 일"이라며 "제 아버지가 사상공단 양말 공장 노동자였기 때문에 잘 안다. 저도 부족한 것이 많지만 떠나고 싶지 않은 사상구로 변화시키고 싶다. 제 꿈을 사상구민들과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

부산일보 기자 출신인 배 후보는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의 비례대표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 때 국무총리비서실 비서실장을 지냈고 대통령실 정무비서관을 역임했다. 배 후보는 5대 핵심 공약으로 △사상공단 통합 재생 프로젝트 △사상구 공교육 수준 향상 및 활성화 △공공 어린이병원 및 산후조리원 설치 △부산구치소 조속 이전 △소상공인 지원 허브센터 추진 등을 제시했다.

부산=이승주 기자 gre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