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中, 韓정부에 날선 반응.."남중국해 문제 언급 조심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린젠 대변인.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중국과 필리핀의 영유권 분쟁이 벌어지고 있는 남중국해의 물대포 발사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우려 표명에 중국 정부가 "언행에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외교부 대변인이 최근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사실을 무시한 논평을 잇달아 내놓은 데 주목한다"며 "중국은 강한 불만을 갖고 한국을 향해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교섭을 제기했다'는 표현은 중국이 특정 사안에 대해 외교 경로로 항의한 경우에 쓰는 말이다.

린 대변인은 "한국은 남중국해 문제의 당사국이 아니다"라며 "최근의 이러한 관행은 남중국해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중·한 관계의 발전에 더욱 이롭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은 중국은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언급에 신중해야 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필리핀군은 지난 23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지역인 스프래틀리 군도 세컨드 토머스 암초 인근 해역에서 자국 보급선이 중국 해경선으로부터 물대포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선박 한 척에 심각한 피해를 끼치고 필리핀 선원의 부상을 초래한 최근의 반복적인 물대포 사용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주요 국제항행로인 남중국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평화, 안정, 안전 및 규칙 기반 해양질서 유지를 저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중국'을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이달 초 벌어진 물대포 발사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한 바 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