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인터뷰] 윤희숙 “진보당 최소 5석 목표...입법 1호는 전국민 4대보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윤희숙 진보당 상임선거대위원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진보당 중앙당사에서 한겨레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창당 이후 6년 동안 어느 현장에 가더라도 진보당이 있다는 평가를 들어왔다. 이제는 국회에 더 많이 들어가 국민에게 사랑받는 진보 정치를 복원시키겠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27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4·10 총선 목표를 “최소 5석, 최대 10석”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해 4월 전북 전주을 보궐선거에서 강성희 의원이 당선돼 처음 원내에 진출한 진보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연합해 총선을 치르고 있다.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는 정혜경 전 진보당 경남도당 부위원장(5번), 전종덕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11번), 손솔 전 진보당 수석대변인(15번)이 당선권에 포함됐다. 지역구에서는 부산 연제의 노정현 후보, 울산 북의 윤종오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경선에서 승리해 단일 후보가 되며 당선을 내다본다. 윤 위원장은 민주당 주도의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한 것을 비판하는 의견에 관해 “민심이 힘을 합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달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고심 끝에 야권 연합 정치를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당은 이번 총선에서 녹색정의당(6석)을 넘으려 한다.



윤 위원장은 총선에서 진보당이 추구하고자 하는 우선 가치를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다음 국회에서는 윤 대통령의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로 인해 폐기됐던 노동자를 위한 노조법이나 농민들을 위한 양곡관리법 등을 다시 복원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진보당이 다음 국회에서 할 입법 1호로는 ‘사각지대 없는 전 국민 4대 보험’을 꼽았다. 윤 위원장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특수고용 노동자나 프리랜서 노동자들도 보험을 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국민의힘의 ‘진보당=종북 세력’ 규정은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선거 때면 나오는 ‘종북 색깔론’”이라며 “진보당이 그렇게 위험한 세력이라면 정당 등록을 허용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다음은 윤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민주당과 지역구 60여곳에서 후보 단일화를 성사시켰다. 특히 부산 연제에서 노정현 후보가 야권 단일 후보가 된 것이 화제가 됐다.



“노정현 후보는 민주노동당 시절 연제구에서 구의원을 두 번 하며 탁월하게 의정활동을 잘했던 사람이다. 2020년에는 주민대회를 열어 지방자치단체 예산 중 남는 순세계잉여금을 이용한 사업을 성사시켜내는 등 밑바닥에서 열심히 뛰어온 것이 지역에서 인정을 받았던 것 같다. 전통적으로 진보당이 우세인 지역이 아닌 부산에서 진보당 후보가 야권 단일 후보가 됐다는 것은 진보 정치의 새로운 도약을 가늠해 볼 계기가 아닌가 싶다.”



―진보당은 이번 선거 전략지역으로 ‘부·울·광·전 진보벨트’를 내세우고 있다.



“그렇다. 노 후보의 부산을 비롯해 울산, 광주, 전남·북을 주요 지역으로 꼽고 있다. 울산 북의 윤종오 후보는 현대자동차 출신으로 기초의원과 광역의원, 구청장과 의원 경력까지 누구보다 잘 준비된 후보다. 택배노동자 출신의 윤민호 광주 북을 후보,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의 이성수 후보도 주목해달라. 광주·전남은 2년 전부터 진보당이 대안정당으로 자리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온 지역이다. 유일한 현역 의원인 전북 전주을의 강성희 후보도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진보당을 겨냥해 이번 총선을 ‘종북 세력’과의 대결로 규정하는 등 이념론을 꺼내 들고 있다.



“선거 때면 나오는 ‘종북 색깔론’이라고 본다. 계속 ‘너희가 종북이, 반국가세력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보라’는 식인데 우리 공동체가 그런 시도를 단호하게 배척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진보당이 그렇게 위험한 세력이라면 정당 등록을 허용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 아닌가.”



―이번 총선에서 진보당이 가장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윤석열 정권 심판이다. 특히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마저도 거부하는 모습을 보고 더 이상의 거부권 통치를 막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국회에서는 거부권으로 인해 폐기됐던 노동자를 위한 노조법이나 농민들을 위한 양곡관리법 등을 다시 복원하는 것이 목표다.”



―윤석열 정부의 문제적인 장면을 몇가지 꼽아본다면.



“세 가지 장면이 떠오른다. 첫째는 이태원 참사 1주기 때 대통령이 참모들과 함께 추모제가 아닌 교회에 가서 그들만의 추모제를 열었던 때다. 국민과 유가족이 없는 자리에서 자신의 임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는 대통령을 드러내는 상징적인 장면이었다. 두번째는 강성희 의원의 대통령실에 의한 ‘입틀막’ 장면이다. 민주주의를 질식시키는 정권의 속성을 보여줬다. 마지막은 최근 ‘875원 대파 쇼’다. 국민을 속이고 무시한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진보당이 진보적인 가치와 멀어진 채 거대 정당의 2중대가 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그 전에 민주노총과 진보4당 연석회의를 상설화해서 운영하는 등 다른 진보 세력과의 연합을 먼저 시도했다. 그러나 정의당과의 입장 차이가 있었다. 정의당은 자신들을 플랫폼으로 한 진보연합정당을 제안했으나, 진보당은 시민사회나 각계가 더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바깥에서 플랫폼을 만들어 최대진보연합 방식으로 가자는 입장이었다. 결과적으로 진보 블록을 먼저 형성하는 데 실패한 것에 아쉬운 마음이 있긴 하다. 그러나 지금 민심이 힘을 합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달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고심 끝에 야권 연합 정치를 결정하게 된 것이다. 이번 더불어민주연합에는 연합의 세력들이 명백하게 존재하고 있고, 정책협약도 했기 때문에 지난 총선에서의 위성정당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다음 총선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총선을 치를 순 없지 않나.



“22대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고민해볼 과제다. 소수 정당을 원내에 진입시키기 위한 연합 정치가 가능하도록 어떤 제도를 만들 것인가 논의가 필요하다. 우리는 최종적으로 유권자가 직접 원하는 정당의 후보를 비례대표로 뽑는 ‘개방명부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고 있는데, 그전까지 이중 당적을 허용하거나 선거연합 형태로도 공천이 가능한 제도 등이 도입돼야 한다고 본다.”



―이번 총선에서 목표하는 의석수는 얼마인가.



“최소 5석, 최대 10석이다. 10석이 되면 진보당 단독으로 법안 발의가 가능하다. 반윤석열 기조에 동의하는 소수 정당이 더 많이 진입한다면 함께 교섭단체를 꾸리는 것도 가능하겠다.”



―22대 국회에서 진보당의 1호 입법으로 내세울 것이 있나.



“총선 공약이기도 한 ‘사각지대 없는 전국민 4대 보험’을 추진하려 한다. 국민연금은 사회보험인데 국가 재정 투입이 전혀 없다. 모든 국민이 가입 자격을 가질 수 있도록 국가가 개입해야 한다는 것이 진보당의 주장이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특수고용 노동자나 프리랜서 노동자들도 보험을 들 수 있도록 하겠다.”



이우연 기자 azar@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