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임기철 GIST 총장 "신소재·2차전지 계약학과 100명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발전기금 200억 늘려 지역기업에 투자
서울·세종·광주 3곳에 AI 정책 대학원


파이낸셜뉴스

임기철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이 28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AI정책 전략대학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GIS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기철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이 28일 "주요 대기업들과 협력해 신소재, 이차전지 등 인재를 육성하는 계약학과를 100명 규모로 신설·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과 세종, 광주에 인공지능(AI) 정책 전략대학원을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임 총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를 갖고 AI 등 12대 국가전략기술 인재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밝혔다. 지난해 연말 설립한 GIST홀딩스를 통해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전략이다. 임 총장은 "취임후 지금까지 발전기금 29억원을 모았다"며 "앞으로 200억원까지 늘려 저명한 교수 확충은 물론 유망한 지역 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여주상 전 마젤란기술투자 대표를 GIST 홀딩스 대표로 영입했다.

또 AI 정책 전략대학원을 설립해 오는 9월 개설한다. AI 정책 전략대학원은 서울과 세종, 광주 캠퍼스 등 3곳으로 운영된다. 교수진은 GIST 교수가 3분의 1정도만 참여하고,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국내외 기업의 최고기술책임자(CTO)급으로 구성했다.

다른 AI대학원에서는 알고리즘 개발이 핵심이라면, GIST의 AI 정책 전략대학원은 AI+X, 즉 AI를 어떻게 하면 실생활에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교육한다. 세종 캠퍼스는 주로 AI 정책을 중심으로 세종시의 공직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이 있다. 서울 캠퍼스는 서울역 인근에 사무실을 마련했다.

임 총장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계약학과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GIST는 올해 삼성전자의 반도체 계약학과를 신설해 30명이 입학했다. 그는 "내년부터는 주요 대기업과 함께 미래 신소재와 환경, AI를 통한 가전산업, 연료전지와 이차전지 등의 계약학과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계약학과 정원을 100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