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총선 때문에? 네이버, '정정보도 청구 중' 표시 미루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 이후에 적용 시점 재검토"
한국일보

네이버 본사 사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뉴스 검색 결과를 표시할 때 정정보도가 청구된 기사에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는 문구를 노출하기로 한 방침을 잠시 연기했다. 총선을 앞두고 민감한 기사 유통에 대한 책임을 피하려 한다는 비판이 커지자 적용 시기를 재검토하기로 한 것이다.

연관기사
• 네이버 '정정보도 청구중 표기' 언론자유 위축 우려... 신문협회 "즉각 철회하라"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32515440002817)


28일 네이버에 따르면 명예훼손이나 권리 침해를 당한 이용자가 온라인으로 정정·반론·추후보도를 신청할 수 있는 '청구용 웹페이지'의 개설 시기를 총선 뒤로 미뤘다. 네이버 관계자는 "(반론 청구권이 무분별하게 확대돼 비판·의혹 보도를 축소시킬 수 있다는) 한국신문협회 등의 우려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본래 해당 웹페이지는 이날 열 예정이었다.

네이버는 뉴스 검색 결과에 '정정보도 청구'를 알리는 문구가 보이게 한 방침도 적용 시기를 총선 이후로 조율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현재 언론중재위원회 조정 신청이 제기된 기사 내용 위쪽에 '정정보도 청구 기사'라는 문구를 띄우는데 앞으로는 포털 검색 결과 페이지에도 문구를 노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한국신문협회는 "기사의 허위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고 표시하는 것은 기자를 잠재적 가해자로 낙인찍는 것"이라며 "비판·의혹 보도를 봉쇄할 수 있다"고 우려의 뜻을 밝혔다.

네이버가 뉴스 정책을 발표했다가 철회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뉴스 댓글 서비스에 '답글의 답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가 나흘 만에 철회했다. 총선을 앞두고 지지자 간 댓글 전쟁을 부추겨 클릭 수를 높이려는 의도라는 지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다만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정정보도 청구 관련 개편 방침을 철회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기에 다시 검토하겠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