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네이버, '정정보도 청구 중' 표시 총선 이후로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정보도 신고 시 뉴스 검색 결과에 문구 노출

온라인 신청 가능한 별도 페이지 신설도 적용 미뤄

뉴시스

네이버는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라 뉴스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와 추후보도 청구 페이지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1인이 한 기사 당 작성할 수 있는 답글 수 조정, 선거법 위반 댓글 작성자에 대한 조치 강화 등 다양한 댓글 정책 개편안을 3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사진=네이버)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이버가 정정보도 신고를 받으면 뉴스 검색 결과에 ‘정정보도 청구 중’ 문구 등을 노출하는 방안을 추진했다가 총선 이후로 연기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아울러 정정보도 청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개설하기로 했던 별도의 페이지의 개설 시기 역시 총선 이후로 적용 시기를 검토할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대내외적 여러 우려를 고려했고, 뉴스혁신포럼에서도 시기 조정에 대한 논의가 있어 총선 이후 적용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네이버는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라 정정보도 등의 청구 시 기존 네이버뉴스 본문 상단에 정정보도 등의 청구가 있음을 알리는 표시를 하고, 뉴스 검색 결과에도 ‘정정보도 청구 중’ 문구 등을 노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아울러 기존에 서면,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 했던 절차를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페이지를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정정·반론·추후 보도 청구 등을 받은 경우 지체 없이 해당 기사에 정정 보도 청구 등이 있음을 알리는 표시를 해야 한다'는 언론중재법 제17조 2항을 정책 추진을 근거로 한 조치다.

그러나 이를 두고 언론계에서는 비판이 제기됐다. 지난 25일 한국신문협회는 네이버와 네이버 뉴스혁신포럼 위원들에게 의견서를 제출하고 “네이버의 이번 조치는 ‘언론의 자유와 공적 책임의 조화’라는 언론중재법 제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라며 ‘정정보도 청구’를 표시하는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정보도가 목적이라기보다는 ‘가짜뉴스’ 낙인을 찍어 보도 신뢰도에 흠집을 내는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신문협회는 “언론은 정정보도 청구를 피하기 위해 자기 검열 과정을 강화하게 되고 권력 감시나 비판 보도에 대한 추가·후속 취재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라며 “내달 10일 국회의원 총선 등 중요한 시기를 앞두고 네이버가 민감한 기사 유통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로 비춰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schoi@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