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카카오 '정신아 체제' 공식출범···신사업·쇄신 속도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총서 신임 대표로 공식 선임

"주주 눈높이 맞는 혁신 이룰것"

AI 최고책임자에 이상호 영입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신아 카카오(035720) 대표 내정자가 28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임 대표로 공식 선임됐다. 정 대표는 인공지능(AI) 등 카카오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동시에 경영쇄신 작업을 이끌어야 하는 과제를 안았다.

카카오는 이날 제주 본사에서 제29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정 대표의 사내이사 선임안을 통과시켰다. 정 대표는 “사내외의 기대와 주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루기 위해 쇄신 작업에 속도를 더하겠다”며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또한 확보할 것”이라고 취임 각오를 밝혔다.

정보기술(IT) 업계에서는 정 대표가 AI 등 신사업에 집중하면서 실적을 끌어올리는 한편 인적 쇄신에도 공을 들일 것으로 분석한다. 앞서 정 대표는 전사에 흩어져 있던 관련 팀들을 모아 AI 통합 조직을 신설하는 등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나선 상황이다. 카카오는 해당 조직 산하에 다양한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실험하는 다수의 조직을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상호 전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최고AI책임자(CAIO)로 영입했다. 이 CAIO는 탁월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 카카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I 기술 및 서비스 개발 전반을 이끌게 된다. 이 외에도 정 대표는 빠르고 명확한 의사결정 구조와 조직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이달 내로 조직개편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정 대표는 SM엔터테인먼트 시세 조종 의혹으로 불거진 사법 리스크를 해소하고 조직·인적 쇄신을 이뤄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특히 직원은 물론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신사업 추진을 위한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카카오 노동조합인 크루유니언은 이날 제주 카카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부터 카카오는 신뢰의 위기를 겪고 있다”며 “사법 리스크와 도덕적 리스크가 결합돼 도무지 해결될 기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제주=양지혜 기자 hoj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