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마켓톺] 日 금리인상에 코스피 찬바람 "FOMC 걱정되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PBR·반도체 모멘텀 소진…"주도 업종 변화 가능성"

통화정책 경계감 지속 전망…중국 LPR 결정 주목

연합뉴스

17년 만에 금리 인상한 일본은행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에 금리 인상을 결정한 19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엔화를 정리하고 있다. 2024.3.19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19일 국내 증시는 일본 기준금리 인상에도 예상 밖의 엔화 약세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경계감 영향으로 전날의 상승분을 반납하고 낙폭을 키웠다.

코스피는 전장 대비 1.10% 내린 2,656.17로 거래를 마쳤으며, 코스닥지수는 0.29% 하락한 891.91을 기록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2천414억원, 7천13억원어치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일본 중앙은행의 통화정책회의 발표를 앞두고 경계감에 외국인 자금 등이 이탈하는 흐름을 보였다"며 "아울러 3월 FOMC를 앞두고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4.3%를 상회한 점도 자금 이탈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국내 증시는 일본은행(BOJ)이 17년 만에 금리인상을 발표한 직후 낙폭을 다소 줄이는듯 보였다. 코스피는 오후 12시 54분 2,645.14로 장중 저점을 찍은 뒤 낙폭을 축소했으며, 코스닥지수도 884.45로 저점을 기록한 뒤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

그러나 당초 예상과 달리 금리인상 발표에도 엔화가 약세를 지속하고 원/달러 환율은 오르면서 초반 낙폭을 만회하지 못했다.

이는 일본 증시가 금리인상에도 반등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날 하락 출발한 일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는 장중 상승세로 돌아서 전날보다 0.66% 오른 40,003.60로 마감했다.

이미 마이너스 금리 정책 종료 전망이 우세해 시장에 선반영된 측면이 있는 데다, 일본 정부가 점진적인 통화 정책을 시사한 점이 엔화 약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BOJ가 느리고 점진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분석에 금리 인상에도 엔화는 달러 대비 약세를 확대했다"며 "아울러 수익률곡선제어 정책 폐지 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적인 매입을 언급하는 등 완화적인 정책 지속을 발표한 점, 정상화에 대한 향후 지침도 제공하지 않았던 점 등이 엔화 약세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엔화 강세로 국내 자동차, 조선주 등 수출 관련 종목이 혜택을 볼 것이라는 기대감도 덩달아 사라지는 분위기다.

이웅찬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엔화가 약하고 물가가 올라 금리 인상이 결정됐지만 추가 긴축은 대단히 느리게 진행될 것"이라며 "(금리가 낮은 일본에서 빌린 돈으로 외화자산에 투자하는) 엔캐리 트레이드 중단 우려가 있으나 타 선진국과 금리 격차가 큰 상황이다. 엔화 강세 전환에 한국 자동차 기업이 혜택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으나 별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반도체주와 저PBR(주가순자산비율)주 낙폭이 두드러지면서 증시 주도 업종이 바뀔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SK하이닉스[000660](-2.50%), 한미반도체[042700](-4.98%) 등 반도체주를 비롯해 현대차[005380](-2.06%), KB금융(-2.55%), 신한지주(-2.25%), 삼성생명[032830](-3.81%) 등 저PBR주가 일제히 내렸다.

이웅찬 연구원은 "국내 증시에서 AI주 조정과 함께 밸류업 정책 모멘텀도 끝나가는 모습"이라며 "이달 중순부터 이차전지, 헬스케어 등이 새로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 가운데 미국처럼 주도 업종의 변경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있어 국내 증시도 20일도 FOMC 경계감에 상단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다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시간으로 목요일(21일) 새벽 예정된 FOMC 정례회의를 대기하며 높은 경계감이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20일 중국의 기준금리에 해당하는 대출우대금리(LPR)도 결정돼 변수가 될 전망이다.

mylux@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