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용진 경쟁자' 조수진 "이재명, '체포안 부결' 요청은 명백히 잘못"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결기 가지고 한 단식이 색 바랄까봐"

"그냥 있어도 부결…이재명 폄하 아쉬워"

[아이뉴스24 김주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박용진 의원과 맞붙는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가 과거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부결 요청을 두고 "명백히 잘못된 액션"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발언이 지지층 사이에서 논란이 되자 조 후보는 "(이 대표 결기가) 폄하되는 것이 아쉬웠다"고 진화에 나섰다.

아이뉴스24

조수진 민변 사무총장이 지난 2021년 3월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교육문화관에서 열린 LH 임직원 등 공직자 투기 의혹 법적평가와 제도개선방안 긴급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3.11.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후보는 지난 2023년 9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가 직접 부결 요청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액션"이라며 "혁신위원회의 진정성을 믿어달라는 당 쇄신 의지도, 방탄 단식이 아니라는 주장도 힘을 잃었다"라고 적었다.

앞서 이 대표는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페이스북에 "체포동의안 가결은 정치검찰 공작수사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며 "검찰독재의 폭주기관차를 국회 앞에서 멈춰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하루 앞두고 민주당 소속 의원들에게 마지막 호소를 한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직접 출석해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고 밝힌 이 대표가 갑작스럽게 부결을 요청하자, 당시 김기현 대표는 "당당하게 걸어가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국민을 속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당시 조 후보도 당 안팎으로 제기된 '방탄 단식' 비판에 일정 부분 공감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자 과거 발언을 접한 민주당 지지층은 조 후보 페이스북에 "실망이다", "'방탄 단식' 운운한 것을 해명하라" 등 지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조 후보는 지난 18일 코미디언 출신 강성범씨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찐(진짜) 지지자들은 과거 (조 후보가) 이 대표를 비판했다고 지적한다'라는 물음에 "진짜 해명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검찰이 무도하게 체포영장을 모욕적으로 일부러 (국회) 회기 중에 청구했다"며 "(이 대표가) 단식 중이었는데, 저는 체포동의안이 그냥 있어도 부결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마지막에 이 대표가 본인의 SNS에 부결시켜 달라고 올렸는데, 저는 그게 나중에 폄하가 되는 것이 아쉬웠다"며 "이거(부결 요청 글)를 올리는 것 때문에 본인이 결기를 가지고 단식한 것이 색이 바랄 텐데, 왜 지금 올리셨을까 해서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후보는 또한 "부결을 요구했으면 안 됐는데, (이것은) 주변의 보좌를 말한 것"이라며 "보좌진들이 부결 요구를 하라고 아마 저는 독려했을 것 같은데, 왜냐하면 단식 중에 건강이 굉장히 안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정무적으로 잘못된 판단을 (한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아이뉴스24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19일 경남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박 의원은 "미련하고 바보스러워 보일지라도 상식을 위해 끝까지 경선에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19일 오후 강북을에 대한 개표결과를 발표한다. 당초 이 지역구는 정봉주 전 의원이 박 의원과의 경선 결선에서 승리해 공천을 확정 지었지만, 과거 막말 논란이 불거지자 공천에서 결국 배제됐다. 그러자 당은 공석이 된 공천 자리에 박용진·조수진 후보 간 경선을 의결했지만, 당내에선 경선 방식을 두고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박 의원은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로 경선 득표율 30%를 감산 받는 반면, 조 후보는 여성·신인 25% 가점을 받는다. 또한 강북을 지역구 후보를 뽑는 경선임에도 일반 국민 참여경선이 아닌 '전국 권리당원' 투표 70%(경북을 권리당원은 30%)가 적용된다. 그럼에도 박 의원은 "미련하고 바보스러워 보일지라도 상식을 위해 끝까지 경선에 임하겠다"며 완주 의지를 드러냈다.

/김주훈 기자(jhkim@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