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우크라 군사지원 추가 기금 7조 원 마련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연합, EU가 현지시간 13일 50억 유로, 약 7조 2천억 원 규모의 우크라이나 군사지원용 추가 기금을 마련하기로 잠정 합의했습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오후 EU 27개국 대사들이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우크라이나 지원 기금' 조성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잠정 합의는 27개국 장관급 회의에서 승인하면 공식 확정됩니다.

'우크라이나 지원 기금'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EU 회원국들의 무기 대금 일부를 보전하기 위해 활용되던 EU 특별기금인 유럽평화기금이 지원 장기화로 고갈됨에 따라 신설하기로 한 기금입니다.

특히 이날 기금은 우크라이나가 당장 전장에서 필요로 하는 탄약 등 무기 지원에 다시 속도를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EU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합의는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안이 크게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진 것이기도 합니다.

앞서 EU는 지난달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 향후 4년간 500억 유로, 약 72조 원을 지원하는 장기지원안에 어렵게 합의했지만, 군사지원용 기금 조성을 둘러싸고는 회원국 간 이견으로 수개월 간 진전이 없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는 유럽 방산업체에서 지원용 무기를 구매하는 경우에만 EU 기금을 통한 대금 보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논의 과정에서 상황의 시급성을 고려할 때 '메이드 인 유럽'만 고집해선 안 된다는 주장에 힘이 실렸다고 외신들은 전했습니다.

YTN 이동우 (dw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은 YTN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