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2 (월)

민주, 현역 5명 사실상 컷오프…곽상언 종로·윤호중 구리 공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동민·변재일·안민석·이장섭·홍영표 지역구 5곳 전략지 지정

'라임' 기동민은 컷오프·이수진은 경선…"본인 인정 여부 달려"

민주 공관위, 전국 선거구 253개 중 186곳 공천 방침 마무리

뉴시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24.02.28. suncho2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조재완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기동민·변재일·안민석·이장섭·홍영표 등 5명이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 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서울 종로구)·4선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시)은 단수공천을 받았다.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8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관위는 서울 성북을(기동민)·인천 부평을(홍영표)·경기 오산시(안민석)·충북 청주서원(이장섭)·충북 청주청원(변재일) 등 5곳을 전략지역으로 의결해 전략공천관리위원회로 이관했다.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경기 용인갑도 전략 지역으로 함께 지정됐다.

변재일·안민석·이장섭·홍영표 의원 4명은 본선 경쟁력,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기동민 의원은 도덕성을 이유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임 위원장은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기동민 의원 지역구를 제외하고는 본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지역에선 아무도 소위 말해 컷오프되지 않았다. 공관위가 전략공관위로 이관한 것 자체를 컷오프라고 표현하는데 전략공관위에 이관되더라도 전략공관위에서 전략 경선을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관된 지역의 현역 의원들도 다시 경선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것은 전적으로 저의 권한이 아닌 전략공관위원장의 권한"이라고 덧붙였다.

기 의원에 대해선 "금품수수 혐의가 올라와 공관위 산하 도덕성검증소위원회에 일단 판단을 맡겼다"며 "며칠간 검증을 거친 끝에 이날 심사 회의에서 성북을의 경우 전략공관위로 이관해 판단을 받아보는 게 적절하다는 보고가 돼서 전 위원들이 토론을 벌인 끝에 전략공관위로 이관해 기 의원 공천 문제를 심사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같은 '라임 로비 의혹'을 받는 이수진(비례) 의원과 기 의원에 대해 다른 심사 결과를 내린 데 대해선 "기 의원 경우는 금품수수를 본인이 시인했고 지금 많이 비교되는 이수진 의원의 경우는 금품수수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의원은 경기 성남중원 경선에 진출했다.

이날 전략 지역으로 지정된 선거구 5곳의 전략경선 여부 등 구체적 공천 방침에 대해선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전략경선을 실시할 것인가 아닌 것인가에 관해선 전략공관위원장이 결정할 사항"이라며 "개입할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공관위는 9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천 심사 결과도 이날 함께 발표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 곽상언 변호사(서울 종로)·4선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 등 5명을 전국 선거구 5곳에 단수공천했고, 4곳에선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서울에선 곽상언 변호사(종로), 조재희 전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송파갑)이 단수공천을 받았고, 중구성동갑 현역 박성준 의원은 정호준 전 의원과 2인 경선을 치르게 됐다.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과 박상혁 의원(경기 김포을)은 기존 지역구에 단수공천 받았다.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을에선 유정배 전 대한석탄공사사장과 전성 지역위원장이 본선행 티켓을 놓고 겨룬다. 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은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전남 현역 의원 2명은 2인 경선을 치른다. 목포시 현역 김원이 의원이 배종호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과, 고흥·보성·장흥·강진 현역 김승남 의원은 문금주 전 전라남도행정부지사와 경선에서 맞붙는다.

앞서 대구 달서병 공천을 받았던 남원환 후보는 공천 배제됐다.

공관위는 이날까지 전국 선거구 253개 중 186곳에 대한 공천 방침을 확정지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wander@newsis.com, 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