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3 (토)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400만 돌파…“무료 환전 통화 41종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나은행 전 영업점 신청 즉시 발급 가능해

해외 체크 MS 13개월 연속 1위…40% 돌파 임박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가 서비스 가입자 수 400만명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환전으로 해외여행의 경험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있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과거 해외여행 시 은행 영업점에서 실물 화폐를 찾던 관행을 깨고 디지털로 현금 없는 여행을 선도하며 손님들 사이에 ‘혜자 서비스’로 회자되고 있다.

지난해 말 300만을 달성한 트래블로그는 97일 만에 400만을 돌파했다. 함영주 회장을 필두로 한 하나금융그룹의 전폭적인 지원과 하나카드의 체계적인 준비가 한몫 했다는 평이다.

손님 중심의 발 빠른 서비스 확대도 주요했다. 지난 1월 말 하나은행 지역별 주요 거점 61개 점포에서 시작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의 즉시 발급을 2월 22일부터 하나은행 전 영업점으로 확대해 신청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다. 또한 트래블로그에서 운영 중인 통화를 4월 중 총 41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주요통화(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와 기타통화까지 환율우대 100%(무료환전)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트래블로그가 전 세계 유일하다.

여신금융협회 자료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지난해 1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초 20% 중반대로 시작한 점유율은 올 초 39.2%까지 치솟으며 40%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이는 트래블로그 출시 직전(2022년 6월)인 20.2% 비해 2배 가까이 상승한 수치다.

해외체크카드 이용금액도 눈에 띈다. 지난해 처음으로 월 1000억원을 넘어섰고 해외여행 수요 상승과 맞물려 매월 최대치를 경신해 올해 초 약 1700억원에 이르렀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래블로그는 손님의 불편 사항을 실시간으로 개선하며 서비스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그동안 해외에서 불안정한 데이터로 환전의 어려움을 겪거나 외화 하나머니 잔액 부족으로 결제 및 ATM 출금에 실패하는 사례가 종종 있었다. 이제 트래블로그는 국내외 결제 시 부족한 금액은 연결계좌에서 자동 환전 후 결제된다. 국내 결제는 물론 해외 결제 시에도 본인 등록 계좌에서 ‘환율 우대 100%’로 자동 환전돼 결제가 가능한 것이다. ‘부족 금액 자동 환전’ 기능은 해외 ATM 인출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외화 자동 환전 시 환율우대 100%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 400만 돌파를 기념해 이날부터 4월 17일지 총 5000만원의 여행지원금을 쏜다. 50일간 추첨을 통해 매일 두 명씩 총 100명에게 여행지원금 50만 하나머니를 지급한다. 또한 매일 즉시 당첨을 통해 △인천공항라운지 이용권(4명) △국내 공항 다이닝 이용권(10명) △공항 커피 교환권(20명) 등 다양한 공항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하나카드 회원은 올 연말까지 인천공항 라운지*도 1+1으로 이용 가능하다.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글로벌그룹 그룹장은 “향후 트래블로그는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역량을 총 동원해 해외여행 1등 카드사의 입지를 공고히 하며, 손님에게 ‘환전’부터 ‘해외결제·직구’까지 심리스(Seamless)한 프로세스를 제공해 ‘최고의 손님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