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3 (토)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분양가 상승세 속 '착한 분양가' 단지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원자재 값 및 인건비 인상 등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세가 가파른 가운데, '착한 분양가'를 내세운 분양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가 발표한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에 따르면, 올 1월 전국 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는 1747만원으로, 2023년 1월 (1571만원) 대비 약 10.95%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전용면적 84㎡ 기준으로는 약 4385만원 상승한 것이다.

특히 수도권 지역의 경우, 1월 3.3㎡당 평균 분양가는 2501만원으로, 2023년 1월 (2150만원) 대비 16.37%나 급등했다.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약 8954만원이 오른 가격이다.

이는 원자재 가격 및 인건비 상승과 건축 검사 기준 강화 등으로 인한 공사비용 증가와 궤를 같이한다. 실제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주거용 건물의 건설공사비 지수는 152.54로 전년 동기의 147.63 대비 약 3.33%p 올랐으며, 3년 전인 2020년 11월 120.59와 비교하면 26.49%p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동일한 공사를 진행할 때 비용이 30% 가까이 증가했다는 의미다.

또한,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층간소음 검사 강화를 비롯, 올해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새로 신청하는 민간아파트의 경우 제로에너지 5등급 건축물로 지어야 하는 등 공사가 까다로워지면서, 추가적인 분양가 상승의 여지가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올해 분양가 역시 더 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와 레미콘 등 원자재 값부터 인건비까지 모두 상승 중 이어서, 분양가는 앞으로 더 오를 수 밖에 없다" 며, "이 때문에 청약 열기가 다소 가라앉았다고 하나, 비교적 합리적인 분양가에 공급되는 신규 단지에는 수요자들이 계속해서 유입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서 최저 6억 중반대의 착한 분양가와 고급화 설계를 갖춘 주거단지가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연무동복합개발㈜ (대표 김일권)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일원에 조성하는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8층 2개동 규모로, 공동주택 전용 84~98㎡ 총 285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뉴스핌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의 분양가 (전용 84㎡)는 약 6억5천만원대부터 7억3천만원대로 책정됐다. 최근 인근 지역에서 분양한 아파트들과 비교하면 최대 2억원 정도 차이가 난다.

합리적인 분양가 책정된 것이 입소문을 타면서, 견본주택에는 비수기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방문객들이 몰리고 있다. 지난달 19일 개관한 견본주택에는 21일까지 3일간 약 1만6000명의 방문객이 방문해 업계에서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방문객들은 인근 단지 대비 저렴한 분양가와, '비스포크 스토리지'와 넓은 거실 등 특화 설계가 인상적이었다고 호평했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는 착한 분양가와 더불어 우수한 상품성도 갖추게 된다. 수원 최초로 각 세대별 현관 앞에 별도로 제공하는 대형 창고를 '비스포크 스토리지'로 이름짓고, 입주민들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세대별 창고에서 한단계 진화한 '비스포크 스토리지'는, 큰 부피를 차지하는 각종 레저용품과 여가생활을 위한 물품들을 정리 보관하거나, 자신만의 취미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쾌적한 주거공간 구현을 위해 공동주택을 5층부터 배치해 전 세대에서 탁 트인 조망을 즐길 수도 있다. 발코니 확장면적을 3면(일부 타입 제외)으로 적용해 일반 아파트 보다 넓은 4.6m 광폭거실 (일부 타입 제외)을 구성하고, 실사용 면적도 늘렸다. 전 세대에 2.5m의 우물 천정고를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타입 위주로 구성되며, 4베이 3룸 구조(일부 타입 제외)를 적용했다. 이밖에도, 2면∙3면 개방형 평면설계로 넓은 공간 구성에 주력했다.

각종 편의시설도 잘 갖춰진다. 단지 저층부에는 스트리트형 단지내 상가와 입주민을 위한 지상주차장이 조성된다. 휘트니스∙GX룸을 비롯, 스크린골프장∙카페테리아 등 입주민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전용 커뮤니티 공간도 단지 곳곳에 들어선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의 견본주택은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서 개관 중이다. 입주는 2027년 2월 예정이며, 시공사는 HL 디앤아이한라다.

ohz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