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유가와 세계경제

유가 70달러대 하락…‘불안한 현상유지’ 이어갈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국내 주유소 휘발유·경유 판매 가격이 17주 만에 상승 전환한 지난 4일 서울 소재 주유소에서 휘발유와 경유가 판매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동 정세 파열음 같은 각종 변수가 쏟아지는데도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대 후반으로 내려왔다. 하지만 공급·수요 요인이 팽팽히 맞서면서 유가는 ‘불안한 현상유지’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기름값 하향 안정 덕에 떨어진 국내 물가의 불확실성도 계속될 전망이다.

5일 한국석유공사 등에 따르면 2일(현지시간) 영국 ICE 선물시장에서 거래된 브렌트유 선물 가격은 배럴당 77.33달러로 마감됐다. 예멘 후티 반군의 유조선 공격 등이 이뤄진 지난달 말엔 83달러 선까지 올랐다. 하지만 중국 경기 지표 부진, 미국 금리 인하 기대 감소 등에 따라 다시 하락했다. 약 한 달 전인 지난해 12월 29일(77.04달러)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날 싱가포르서 거래된 두바이유 현물가도 78.92달러로 지난달 2일(78.10달러) 시세로 돌아왔다.

서방의 후티 반군 공습, 요르단 주둔 미군 사망 등 중동발 뉴스가 쏟아졌지만 두바이유 평균가는 지난해 12월(77.2달러), 지난달(78.9달러)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 브렌트유 가격도 최근 한 달 새 75~83달러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상승·하락 어느 한쪽에 쏠리기보단 오르내리는 추세가 반복되는 셈이다.

이는 주요국 경기 둔화·강(强)달러 등의 ‘수요 하락’, 중동 지역 긴장에 따른 ‘공급 하락’ 변수가 서로 상쇄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따뜻한 겨울 날씨, 미국·이란이 대규모 분쟁을 회피하는 상황 등도 유가 급등을 막는 요인이다. 강천구 인하대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빙교수는 “중동 이슈가 금방 끝나진 않겠지만, 확전으로 번지는 건 피하고 있어 유가가 확 튀지 않고 있다. 당분간 70~80달러 선에서 불확실성이 이어지다 점차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