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유가와 세계경제

“S-Oil, 유가 하락에 실적 부진…올 1분기 턴어라운드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제공 : S-Oil]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은 5일 S-Oil에 대해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에 크게 못 미쳤지만 1분기 실적은 급반등할 것으로 보인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만원을 유지했다.

4분기 S-Oil의 영업이익은 76억원으로 전분기대비 99% 감소했다. 시장 전망치 859억원을 크게 하회한 금액이다. 특히 정유 영업손실이 2657억원이나 됐다. 신한투자증권은 국제유가가 OPEC+의 자발적 감산에도 하락하면서 1520억원의 재고평가손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정제마진도 운송용 제품 마진 약세 등으로 급락한 것으로 추정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올 1분기 S-Oil의 영업이익을 전분기대비 6106% 증가한 4698억원으로 전망했다. 정유 부문이 1916억원의 흑자를 내면서 실적 개선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유가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되는 가운데 타이트한 수급으로 상승하며 전분기 재고관련손실이 제거될 것으로 신한투자증권은 전망했다.

이진명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정제마진은 10월 저점 이후 상승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지정학적 리스크와 타이트한 수급으로 상방 압력이 확대되겠다”면서 “그럼에도 국제유가의 높은 변동성과 정유 업종에 대한 디레이팅으로 연초 이후 주가는 주가순자산비율(PBR) 밴드 하단인 0.8배에 머물러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가의 하락 가능성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견조한 펀더멘탈을 감안할 경우 업사이드는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