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기본방향은 영양 관리, 식생활 지도, 위생·안전 관리 등의 방향을 제시하고,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통한 학생의 건전한 심신 발달을 위한 것이다.
매년 교육부 급식 관리 정책, 관계 법령 개정 사항, 학교 현장 의견 등을 반영해 수정·보완한다.
올해 학교(유치원) 급식 기본방향은 ▲ 깨끗한 급식 환경 구축 ▲ 건강한 급식 지원 ▲ 즐거운 영양·식생활 교육 실현에 중점을 뒀다.
'깨끗한 급식 환경 구축'을 위해 HACCP 시설기준 이상으로 급식실·식당 환경을 지속 개선한다. 요리매연(조리흄)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급식기구 교체 시 전기식·스마트 급식기구로 구매하도록 했고, 이에 맞는 조리 방법도 안내했다.
식재료 품질·안전성 검사를 지속 실시하고,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식재료 공급업체 점검에 나서는 등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에 힘쓴다.
'건강한 급식 지원'을 위해 친환경 우수식재료 구입비 지원, 우수 레시피 개발·보급, 식품 알레르기 대체 식단 학교와 학교급식 채소·과일 먹는 날 등을 확대 운영한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소규모 사립 유치원 급식 운영을 위해 교육지원청 순회 영양교사도 지원하고, 찾아가는 유치원 학부모 영양·식생활 교육과 영양상담도 실시한다.
올해는 '즐거운 영양·식생활 교육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학교급식과 연계해 다양한 국가 음식과 문화를 접하는 '세계 음식문화 축제의 날'을 월 1회 운영한다.
부산교육청은 현장의 급식계획 수립과 내실 있는 운영을 돕기 위해 유·초·중·고 영양(교)사 900여 명을 대상으로 '급식 기본방향 설명회'도 개최한다. 1과 2일은 학교를, 5일은 유치원을 대상으로 각각 열린다.
부산시교육청 전경 |
sj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